체용정신 _ 3.쇠왕(衰旺) : 그 진기(眞氣)와 오행전도(五行顚倒)-2
쇠왕(衰旺)의 오행전토(五行顚倒)
1. 목(木)이 지나치게 왕한 경우 (太旺)
"갑자(甲子)일주가 묘월(卯月)에 태어났다. 지지에는 두 개의 진토(辰土)가 있으니 이들은 목(木)의 여기(餘氣)라 하겠다. 진묘(辰卯)는 목방인 동방이며, 자진(子辰)은 수국(水局)의 반합을 이루니 목(木)이 지나치게 왕하여, 금(金)과 같다고 하겠다. 따라서 금(金)을 불리는 정화(丁火)가 용신이 된다.
사화(巳火)운에 들어 정화(丁火)가 왕지(旺地)에 임하니 대궐담에 이름을 붙였고, 경신(庚辛) 두 운에는 남방의 지지인 화(火)가 천간을 극하는 이름바 절각(截脚)이 되는 금(金)이므로 식솔들이 죽고 재산이 날아가는 고통은 있었으나 큰 재앙은 없었다. 미토(未土)운에는 자수(子水)를 극하여 떠나보내니 곳간을 가득 채웠으나, 오화(午火)운에는 자수(子水)와 충을 하여 극을 받아 가을의 과거에서 뜻을 이루지 못했다. 임신(壬申)운에는 금수(金水)가 함께 오니 처자식을 잃는 등 고통이 극심했고, 계수(癸水) 운에 이르러 죽고 말았다."
1. 갑목일간이 득령하고, 득지했다. 연지와 시지의 진토는 갑목의 여기이면서 동시에 자진합으로 목(木)을 생조한다. 신강한 명식이다.
2. 이 명식에 대해 임철초는 "목이 지나치게 왕하면 화로 설기하는 것을 반긴다"고 하여 용신을 정화로 보았는데, 개인적으로는 화토(火土)를 용희신으로 볼 수도 있지 않나 생각한다. 지지의 진토를 목의 뿌리로 볼 것인지, 자신합(子辰合)의 강한 힘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조금 다르게 다르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3. 초년의 무진(戊辰)대운과 기사(己巳)대운은 좋은 대운이다. 이 명식의 경우 금(金) 대운은 강한 목(木) 기운을 극하는 힘으로 원국의 균형을 이루는 데 좋은 힘이 될 수 있지만, 경오(庚午) - 신미(辛未) 대운처럼 지지에 의해 절각된 금(金)의 기운은 원국의 강한 목(木)을 극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임신(壬申)대운은 좀 더 살펴보아야 하는데, 이 명식의 경우 수(水)의 기운이 강해지면 목(木)을 왕성하게 생조하게 되므로 화토를 극하는 힘이 강해진다. 지지의 신금은 신자진(申子辰)의 목국(木局)을 강하게 만드는 힘으로, 좋지 않은 대운이 된다.
2. 목(木)의 왕함이 극에 달한 경우 (旺極)
"이 명조는 네 지지가 모두 목(木)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천간 계수(癸水)의 생을 받아 사주는 6개의 목(木)에 2개의 수(水)로 구성되고 다른 오행은 찾아볼 수 없어 목(木)의 왕함이 극에 달했으니 화(火)와 같다고 하겠다.
출신도 좋고 조상의 유산도 풍부하였으며, 오직 축토(丑土)운에만 가족이 죽는 고통이 있었다. 임자(壬子)운에는 수세가 왕성하고 신해(辛亥)운에는 금(金)이 통근하지 못하고 지지에 수(水)가 왕하니, 이 20년 동안에 사업을 경영하여 벌어들인 돈만 수만에 이르렀다. 마침내 경술(庚戌)운으로 바뀌자 토금(土金)이 함께 왕하여 재산을 날리고 죽고 말았다."
1. 갑목일간이 지지에 인해합(寅亥合)과 해묘반합(亥卯半合)을 두었으니, 지지는 모두 목국(木局)이다. 천간의 계수는 목(木)으로 인화되어, 자기 주장을 하기 벅차다.
2. 12운성을 살펴도, 지지는 모두 갑목의 장생-건록-제왕이 되므로 갑목일간은 극왕한 힘이다.
3. 이러한 명식은 설기하는 힘인 화(火)를 가장 반기며, 목(木)도 나쁘지 않다. 수(水)의 힘도 화(火)를 극하지 않으며 목(木)으로 인화될 경우 좋은 힘이다. 반면에 목(木)의 기운이 극왕하므로, 금(金)으로 제(制)하는 것이 벅차고 토(土)는 목(木)의 극(剋)을 버티기 벅차다.
4. 갑인(甲寅)대운과 계축(癸丑)대운은 목(木)의 힘을 강력하게 만드는 좋은 대운이다. 임자(壬子)대운 역시 강한 수(水)의 기운을 가진 대운이지만, 목(木)으로 인화된다. 신해(辛亥)대운에서 신금은 을신충(乙辛沖)으로 충거되며, 해수는 목(木)의 장생지가 된다. 임철초는 경술(庚戌)대운을 좋지 않은 대운으로 묘사했는데, 술토(戌土)는 묘술합(卯戌合)하여 경금(庚金)을 극하는 힘이 되므로 버틸만 하지 않았을 까 생각해본다. 다만 원국의 힘이 편고된 경우 대운의 흐름에 따라 큰 부침을 겪는 것은 여러 사례에서 말하는 것이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