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독상 중 염상격(炎上格)의 경우
"지지에 인오술(寅午戌)의 화국이 완전하고, 천간의 목(木)은 화(火)의 세력을 따르니 염상격을 이루었다. 아쉬운 것은 목(木)이 왕하여 토(土)를 극하니, 수기(秀氣)인 식상이 손상을 입어 학문을 이루지 못했다는 것이다. 무과에 합격하여 벼슬이 부장에 이르렀다.
신유(申酉)운으로 흐르자 술미(戌未)의 조토를 이끌어 화하여 유통시켜주니 재앙이 없었다. 해수(亥水) 운에는 다행히 미토(未土)와 회국(會局)을 이루고 인목(寅木)과 합을 하니 직위가 약간 떨어지는 정도에 불과하였다. 경자(庚子) 운으로 바뀌자 천간에는 식상이 없고 지지의 오화(午火)는 충을 만나 부딪치게 되어 전쟁터에서 죽고 말았다.
1. 병화일간이 지지에 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을 이루었고, 미토도 화기를 머금은 조토(燥土)다. 천간에 갑을목(甲乙木)을 두었지만, 뿌리가 되는 인목(寅木)이 화(火) 삼합과 손을 잡는다. 화(火) 독상격으로 본다.
2. 식신은 인성에 극(剋)을 받는다. 독상인 경우 식신을 길한 기운으로 보니, 오행의 생화극제(生化剋制)를 따져보면 인성이 기신이 된다. 임철초는 '목이 왕하여 토를 극하니, 식상이 손상을 입었다'고 하였는데, 개인적으로 목(木)이 왕성하더라도 화(火)로 유통되어 식상을 극(剋)하는 것을 견제하고 있다고 보인다. 무과에 합격하여 벼슬을 한 것도 좋은 것이지만, 굳이 학문을 이루지 못한 것을 따지자면 화(火) 기운에 딸려가지 않은 상관 미토(未土)가 공망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3. 을미(乙未)대운은 서로 극(剋)하는 간지배합으로 좋지도 나쁘지도 않지만, 개인적으로 을목(乙木)과 미토(未土)의 조합에서 을목(乙木)이 자기 힘을 발휘하기 어렵고. 이 명식의 경우는 토(土) 식상으로 유통되는 힘이라고 본다. 병신(丙申)대운에서 신금(申金)은 식상생재로 이끄는 좋은 기운이지만, 인신충(寅申沖)과 천간 병화(丙火)에 극으로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보인다. 그나마 정유(丁酉)대운에서 유금(酉金)이 좋은 식상생재의 기운이다. 아마도 무술(戊戌)이 가장 좋은 대운으로 보이며, 기해(己亥)대운에서 해수(亥水)는 인해합(寅亥合)하여 기토(己土)와 상성이 좋지않은 대운이다. 임철초는 경자(庚子)대운을 좋지 않게 보았는데, 개인적으로 자수(子水)가 자오충(子午沖)으로 화국(火局)을 깨뜨리기엔 힘이 약해서 충거(沖去)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한다. 물론 정관 자수(子水)가 충거되는 것도이 좋은 징조는 아니지만, 59살 경자대운까지 전쟁터에 나갈 수 있는 체력이 있었던 것도 나쁜 일이 아니고, 그 때까지 벼슬을 유지하고 있었던 것도 나쁜 것만은 아니다.
4. 독상 중 종혁격(從革格)의 경우
"이 명조는 천간의 을경(乙庚)이 합하여 화를 이루었고, 지지에는 신유술(申酉戌)이 완전하여 금방국(金方局)을 이루었으니 종혁격을 이루었다 하겠다. 아쉬운 것은 사주에 수(水)가 없는 것으로, 금(金)의 숙살지기(肅殺之氣)가 지나치게 날카로워 학문에 불리했을 뿐만 아니라 편안한 최후를 맞이할 수 없었다.
향오출신으로 벼슬이 참장에 이르렀으나, 마침내 인목(寅木)운으로 바뀌자 전쟁터에서 죽고 말았다. 이는 사주원국에 식상이 없기 때문이고, 또한 인목(寅木)과 술토(戌土)가 합을 하여 사주의 왕신(旺神)을 건드렸기 때문이라 하겠다."
1. 경금일주가 지지에 신유술(申酉戌) 방합과 진유합(辰酉合)으로 강한 금(金) 기운을 두었다. 천간 역시 3개의 경금과 월간 을목은 을경합(乙庚合)하여, 원국이 모두 금(金) 기운으로 향한다.
2. 이 명식의 경우 강한 금(金) 기운을 극(剋) 하기는 어렵고, 설기하는 기운으로 유통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수(水) 기운을 반기는데, 진토(辰土)와 신금(申金)이 지장간에 수(水) 기운을 암장하고 있기는 하지만 강력한 합으로 묶여있는 점이 아쉬운 점이다.
3. 병술(丙戌) 대운에서 병화(丙火)는 힘을 발휘하기 어려워 보이나, 술토(戌土)는 지지에 금국(金局)의 기운을 더한다. 정해(丁亥) 대운 역시 정화(丁火)는 고립의 형상이며, 해수(亥水) 는 용신이다. 무자(戊子) 대운에서 무토(戊土)는 원국에 좋은 역할을 하지는 않지만, 자수(子水)는 신자진(申子辰) 삼합으로 좋은 역할을 한다. 기축(己丑) 대운도 인성대운이지만, 기토(己土)는 습토이고 축토(丑土)는 유축합(酉丑合)으로 금(金) 기운으로 바뀐다. 좋은 대운이다. 문제는 목(木) 재성이 들어오는 경인(庚寅)대운인데, 천간에는 경금(庚金)까지 더해져 더욱 금(金) 기운이 더욱 강력해져서 지지의 인목(寅木)은 완전히 고립된 형상이다. 여기에 인신충(寅申沖)까지 더해져 인목(寅木) 재성은 충거(沖去) 되었다. 임철초는 인술(寅戌) 반합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왕지 오화(午火)가 빠진 반합은 인정하기 어렵다.
5. 독상 중 윤하격(潤下格)의 경우
"계축(癸丑) 일주가 겨울인 해월(亥月)에 태어나 지지는 해자축(亥子丑) 수방국(水方局)을 이루고, 천간에는 임수(壬水)와 신금(辛金)이 투출하여 윤하격을 이루었다. 다행스럽게도 운도 사주를 배반하지 않고 일주의 기운을 화(化)하는 방향으로 흐르니 일찍이 학문을 이루었다.
갑인(甲寅)운에 상관인 수기(秀氣)가 흘러 통하니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였고, 을묘(乙卯)운에는 벼슬길이 평탄하여 현령에서 주목으로 천거되었다. 재성운인 병화(丙火)운에 들자 사주원국에 일주를 화(化)하여 재성으로 유통시켜 주는 식싱이 없으니, 비겁들이 떼거지로 달라붙어 재물을 빼앗으려 하므로 녹봉을 받지 못하게 되었다."
1. 계축일간은 수(水) 간지동인데다가, 지지가 해자축(亥子丑) 방합과 자축합(子丑合)으로 수국(水局)을 이룬다. 완벽한 윤하격이다.
2. 명식은 목(木) 식상과 수(水) 비견을 반긴다. 초기대운에서 임자(壬子) - 계축(癸丑)은 비겁의 힘을 굳건히 하는 좋은 대운이다. 수(水)의 강력한 비겁대운이 초년에 찾아오는 것은 공부, 학문에는 좋다. 이어지는 갑인(甲寅) - 을묘(乙卯)는 강한 식상대운으로 사회적 성취가 뒤따르는 대운으로 보인다. 병진(丙辰)대운은 지지에 진토(辰土)는 자진합(子辰合)을 하는 수(水) 기운으로 바뀌는 좋은 대운이지만, 천간 병화(丙火)는 완전히 고립되어 전혀 힘을 발휘할 수 없는 기운이 된다. 이후 정사(丁巳) - 무오(戊午) - 기미(己未)대운까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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