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상담사례

수 관성이 강한 사주 _ 실례1

국건사 2022. 11. 25. 14:48

고향 후배의 명식이다. 크게 공부를 잘하지 않아서 지방대학을 들어갔고, 졸업 후 제약회사의 마케팅-영업직 업무를 하고 있다. 중고등학교 때의 행실과는 달리 처음 입사한 직장생활을 착실히 20년째 이어가고 있다. 조만간 승진이 안되면 회사를 그만 둬야 하나 고민이 있어 사주를 봐주었다.

오랫동안 잘 알고 지내는 지인의 사주를 볼 때 가장 공부가 많이 된다. 사주가 나타내는 성향과 인생이 더욱 비슷한 궤도를 그리고 있다는 것에 깜짝 놀라면서도, 세부적인 길흉화복은 의외로 본인이 잘 기억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음미해볼 대목이다. 누가 "2023년 8월에 좋은 일이 있을까?"라고 묻는다면, 사주의 대운-세운-월운을 살필 수는 있다. 하지만 길게보면 인생은 그런 자잘한 일들이 겹치고 겹쳐있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사주가 가르키는 큰 방향을 보고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  

 

 

병진일주의 사주다. 병진일주는 일지에 식상을 두었는데, 지장간은 정인-정관-식신으로 이루어졌다. 일지 진토 지장간 중에 천간에 투출한 힘은 계수 관성이다. 일지 식신의 힘이 천간 계수 정관으로 3개나 투출되었으니 - 한 직장을 20년 넘게 다닌게 이 정관의 힘이다.

명식 전체는 병화일간이 시지 사화에 뿌리를 내리고 있지만 계축 - 계해는 수기운의 간지동이며 진토 역시 습토로 봐야 하기 때문에, 명식은 극신약하다. 이 정도면 수전왕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천간 중에 가장 왕성한 기운을 가진 병화가 사화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지지의 지장간은 모두 무토 또는 기토를 암장하고 있으므로 병화일간이 수전왕으로 끌려가기는 힘들어 보인다. 용신은 강한 관성의 힘으로부터 일간을 지켜야 하므로 사중 병화가 되고, 희신은 해중갑목이 된다. 용희신을 지장간에 가지고 있는 해수 - 사화는 역마의 힘이면서 동시에 이 두 힘이 충을 하는데, 상대적으로 미약한 해중갑목(인성)의 힘이 약해지는 것이 좋지않다. 용희신이 비견과 인성인 경우 결국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자기를 단련하는 것이 개운법인데, 이 명식의 주인공은 머리가 총명하고 재치가 넘쳤지만(수기운 발달) 학업에 대한 노력은 부족했다.  

이 명식의 조후는 해월 병화인데, 고전(궁통보감 강해)에서 겨울 병화에 대해 "겨울은 화의 형체가 없어지는 계절이므로 목이 생하여 구하는 것이 좋다. 수가 화를 극하면 재앙이 있지만, 토가 수를 제극하면 영화가 있으며, 화 비겁이 팔자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좋다. 겨울 화는 신약하여 금 재성을 제련하고 장악하기 어려우므로 금이 없어야 해롭지 않다. 팔자의 수화기운이 균형이 맞지 않으면 수화기제를 이루기 어렵다."고 하였다. 이 문장이 이 명식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보인다. 명식 내 수의 기운이 화의 기운을 압도하는 가운데, 이 수의 기운을 견제할 토 식상이 필수적이다. 지지의 진토-축토는 습토로서 수의 기운을 견제하기 어렵다는 점이 이 명식의 아쉬운 점이지만, 지장간에는 무토가 3개나 암장하고 있어 아쉬운대로 조화를 이룬다. 

 

 

대운의 흐름이다. 수기운이 과다하여 기신이되는데, 대운에는 이 기신이 거의 들어오지 않는다. "명식이 좋은 것보다 대운이 좋은 것이 더 좋다"라는 말처럼, 이 명식은 대운의 흐름이 아주 좋다. 다만 인성대운이 73, 83년에 들어오는데, 인성대운은 학창시설에 들어오는 것이 학벌을 중요시하는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대개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 같다.

 

 

현재는 43 무오대운을 지나고 있다. 무토는 조후상  필요한  기운인데다,  무토는 계수와 3쟁합으로 용신으로 바뀐다. 2023년 계묘세운이 되면 무토는 4쟁합을 하게 되는데, 무토와 계수의  쟁합은 무토의 기운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보아야   같다. 다만 정관과 합을 하여 비견으로 바뀌는 힘이니, 고민하고 있는 직장 내의 승진이 가능할  보인다. 거기에 묘목 또한 인성으로 오화, 사화를 생조하게 되니 2023년은 아주 좋은 대운-세운을 만난 해라고   있을  같다.

 

 

반면에 곧 다가올 53 정사대운은 비견이 계수와 3쟁충을 하고 있다. 천간의 충은 그 기운을 활성화시킨다고 하는데, 이 경우는 정관을 활성화시킬 것인지 궁금하다. 다만 정사대운-정미세운에서 만들어지는 쟁충은 정관을 힘들게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지에 축미충과 사해충 비견과 편관의 쟁충이 만들어진다.  시기에 비견-상관-편관의 힘이 활성화되는 것은 직장생활에 적합하지 않은 기운이다. 아마도  즈음에는 직장생활을 정리하게  것으로 보인다.  

'사주상담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가 될 사주  (0) 2022.12.02
공부를 잘하는 사주  (4) 2022.11.29
목 편관이 강한 사주의 진로  (2) 2022.11.23
갑목 식신이 강한 사주의 진로  (0) 2022.11.21
일지 편관 사주 실례_2  (0) 2022.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