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형상(形象) _ 종상(從象)-3

국건사 2023. 3. 27. 08:47

5. 종왕(從旺)인 경우

 

"갑목이 봄이 한창인 묘월에 태어나 지지에 두 개의 왕(旺)한 묘목을 만나고, 녹왕(祿旺)인 인목과 인성인 해수를 보았다. 천간 도한 겁재인 을목과 인성이 계수의 도움이 있으니 이 사주는 왕하기가 극에 달했다고 하겠다. 왕신을 쫓아 종(從)할 수 밖에 없는 형상이다.

초운이 갑목으로 흘러 어려움 없이 어린 시절을 보낼 수 있었고, 계축운으로 바뀌어 북방의 습토가 들어오는 바 이는 수(水)라고 논하니 향시와 전시에 합격아혔다. 임자운에는 인성이 비추고, 신해운에는 금(金)은 통근하지 못하고 지지인 해수는 갑목을 생왕하게 했으니 벼슬이 황당에 이르렀다. 마침내 경술운으로 바뀌어 토금이 함께 왕해지니 왕신(旺神)을 건드려 노하게 만들어 재앙을 면할 길이 없었다."

 

1. 갑목일간이 지지에 인해합(寅亥合) - 해묘반합(亥卯半合)으로 지지를 목국(木局)을 두었다. 연간의 계수는 목으로 인화(引化)하여 원국은 목(木) 비견의 힘만으로 이루어졌다. 

2. 비겁 종왕인 명식의 경우 용신은 목(木) - 희신은 화(火)가 되며, 이 명식의 경우 수(水) 인성의 경우도 원국에 화(火) 식상이 없으니 길하게 작용할 수 있다. 

3. 초년의 갑인(甲寅)대운은 용신대운이며, 계축(癸丑) - 임자(壬子)대운도 목(木) 기운을 생조하는 기운으로 작용하여 좋은 대운이다.  신해(辛亥)대운에서 신금(辛金)은 을신충(乙辛沖)으로 충거(沖去)되며, 해수(亥水)는 지지의 목국(木局)을 강화한다. 경술(庚戌)대운에서 경금(庚金)은 좋지 않은 기운이나 술토(戌土)는 묘술합(卯戌合)으로 희신으로 바뀐다. 임철초의 해석과는 다르게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을 수 있다고 본다. 기유(己酉)대운의 경우 기토(己土)의 생조를 받는 유금(酉金)이 묘유충(卯酉沖)으로 목(木) 지지를 흔드는 것이 좋지 않다.  

 

 

6. 종강(從强)인 경우

"병화일주가 한여름인 오월(午月)에 태어났다. 사주의 지지는 모두가 양인 즉 겁재인 오화가 차지하고, 천간에는 갑목과 병화가 투출하여 강황하기가 극에 달했다. '기세에 순응하여 흐름을 따라야 하며 이를 거슬려서는 안된다'는 말 그대로 화를 따라 종을 하여 종강이 된다. 

초운인 을미대운에 일찍이 국학 즉 반수에 들어가 병화운에 향시에 합격했으나, 신금운에 큰 병에 결려 위험하였다. 정화운에 전시에 합격했으나, 유금운에 부모상을 당했고, 무술운과 기토운에는 벼슬길이 평탄하였다. 해수운에 들어 왕신인 화를 범하니 군대에서 죽고 말았다." 

 

1. 이 명식은 한눈에 보아도 화(火) 비겁 독상(獨象)의 모양새고, 여기서 임철초는 종강(從强)으로 분류하였다. 용신은 화(火)가 되며, 희신은 화(火)를 설기하는 토(土)가 된다. 목(木)의 기운은 토(土) 식상과 병립할 때는 좋지 못하지는 못하지만, 대운에 따라서는 길하게 작용할 수도 있겠다.

2. 을미(乙未)대운은 을목 (乙木) 인성이 미토(未土)를 극하고 있지만, 목(木)은 강력한 화(火)로 인화(引化)하므로 길한 대운으로 보인다. 임철초의 해석을 계속 보다보면 식상을 학문에 필요한 기운으로 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요즘에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살펴보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병신(丙申) - 정유(丁酉)대운에서 금(金)은 전혀 힘을 받을 수 없는데, 어떤 충(沖)도 없이 조용하게 강력한 화(火) 비겁으로 극(剋)을 받는 모양새도 그리 나빠보이지는 않는다. 다음 무술(戊戌)대운은 아마도 제일 좋은 대운으로 보인다. 강력한 식상대운인 것도 좋고, 술토(戌土)는 오술합(午戌合)이 되는 것도 좋다. 다음의 기해(己亥)대운에서 임철초는 해수(亥水)운이 좋지 않은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명식에서 해수가 자기 주장을 할 만한지 의문이 들기도 하는데, 한 가지 힘으로만 이루어진 명식의 경우 그 기세를 거스르는 것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 대운의 부침이 많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는 정도로 넘어가는 것이 좋겠다. 

 

 

7. 종기(從氣)인 경우

"경금일주가 초겨울인 해월(亥月)에 태아났다. 해수(亥水)가 월령을 잡고 사주에 수기(水氣)가 중중하니 그 위력이 대단하고, 금 또한 일지와 연지에 녹왕을 만났으니 그 기세가 만만치 않다. 시간에 정화(丁火)가 투출했으나 뿌리가 없다. 사주의 기세가 금수(金水)이므로 이 기세를 따라 종하는 종기(從氣)라  하겠다. 시간의 정화(丁火)는 오히려 사주의 병이 된다고 하겠다.

처음 임수운에 정화를 제거하여 보내니 그 즐거움이 저절로 따랐으며, 술토운에 반수에 들어 학문을 하였으나 줄초상을 당했으니 이는 술토가 왕한 수를 범했기 때문이다. 신유와 경신운에 향시에 합격하고 전시에도 합격하여 금당의 벼슬을 하였다. 기미운에는 운이 남방으로 돌아 화토가 함께 오니 잘못을 저질러 벼슬이 날아가고, 무오운에는 재산을 다 날리고 죽고 말았다."

 

1. 경금일간이 일지와 연지에 신금(申金), 유금(酉金)을 두었다. 월주에는 식상인 계해(癸亥)일주가 통근하였고 시지에 해수(亥水)와 연간에 계수(癸水)를 두었으니, 명식에는 수금(水金)의 힘으로 가득찼다. 시간의 정화(丁火)는 뿌리가 없고 계수와 쟁충으로 힘을 전혀 발휘하지 못한다. 사주의 기세가 금수(金水)로만 이루어져 이 기세를 따라 종하는 종세격(從勢格)이다. 

2. 이 명식의 용희신은 금수(金水)가 된다. 재성인 목(木)인 경우 강한 수(水)를 설기하는 길한 대운이 된다. 이 명식의 경우 화토(火土)가 기구신대운이 되는데, 특히 식상을 극하는 조토(燥土) 인성이 제일 좋지 않다.

2. 초년 임술(壬戌)대운에서 임수(壬水)는 정임합(丁壬合)으로 좋은 흐름이나, 술토(戌土)는 좋지 않은 대운이다. 신유(辛酉) - 경신(庚申)은 깨끗하고 강력한 용희신 대운으로 매우 좋다. 반면에 기미(己未)대운은 좋지 않으며, 무오(戊午)대운은 오화(午火)에 의해 생조된 무토(戊土)는 매우 좋지 않다. 

 

 

8. 종세(從勢)인 경우

 

"계수일주가 늦은 봄인 진월에 태어났다. 사주에 재성과 관성 및 식상이 함께 왕성하고, 인성은 지장간에 숨어 있어 기운이 없으며, 일주 또한 휴수로 뿌리가 없으니 사주는 약하다. 오직 관성이 월령을 잡아 셋 중 가장 세력이 강하니, 반드시 이를 따라 종하는 형상이라 하겠다. 반가운 것은 좌하, 즉 일지에 재성을 깔고 앉아 상관의 기운을 이끌어 유통시켜준다는 것이다.

갑오운에 이르러 인오술 화국을 이루어 관을 생하니 벼슬길이 가파르게 올라 을미운에 벼슬길로 나아갔다. 신금운과 유금운에는 병화와 정화가 천간에서 덮어주니 벼슬길이 비교적 평탄하였고, 무술운에 벼슬이 관찰에 이르렀다.

해수운에 들자 일주를 돕고 사화를 충하여 떠나보내니 죽고 말았는데, 이른바 '사주의 약함이 극에 달했다면 보태 도와주어선 안된다'는 말이다."

 

1. 계수(癸水)일간이 월지 진토(辰土)의 지장간에 뿌리를 두었지만, 진술충(辰戌沖)으로 그 뿌리가 흔들리고 있는 모양새다. 월간에 임수(壬水)가 돕고 있지만, 명식은 신약하다. 반면에 시간을 차지한 갑인(甲寅) 식상은 강력한 기세를 갖는 반면에 재성인 병화(丙火)는 일지 사화(巳火)와 술토(戌土)에 뿌리를 두지만, 연주 병술(丙戌)과 월주 임진(壬辰)은 천충지충(天沖地沖)으로 큰 힘을 갖는다고 보기 어렵다. 월지, 연지에 병존한 토 정관은 진술충(辰戌沖)에도 불구하고 본기인 무토(戊土)는 훼손되지 않고, 사화(巳火)에 의한 생조도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힘을 갖는다. 목(木) 식상이 강하고, 토(土) 관성이 강한 신약한 명식이 되어 용신은 금(金) 인성이 된다. 억부상 희신은 토(土) 관성이 될 텐데, 이미 강한 힘을 갖는 관성보다는 식상을 관성으로 유통시킬 화(火) 재성이 오히려 좋은 대운이 될 것 같다. 이 명식은 개인적으로 임철초의 설명처럼 종세(從勢)로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하며, 용희신도 재성-관성으로 보는 것도 동의하기는 어렵다. 물론 용희신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어쨌든 이 명식은 지장간까지 볼 때 오행을 두루 갖추었고 수생목-목생화-화생토로 이어지는 연주상생의 구조로 좋은 명식이 된다. 

2. 계사(癸巳)대운은 좋은 대운으로 보기 어렵다. 갑오(甲午)대운은 화(火) 재성이 강하게 힘을 받는 대운인데, 이 명식의 경우 재성이 힘을 받으면 재생관이 이루어져 좋은 대운이 되는 것 같다. 을미(乙未)대운은 식상과 관성이 팽팽한 대립을 이루는 대운으로 좋다, 나쁘다를 말하기는 어려운데, 화(火)를 품은 미토(未土)는 좋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임철초는 병신(丙申)대운과 정유(丁酉)대운에서 금(金) 인성을 화(火) 재성이 극하고 있어 좋은 대운이었다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병신대운에서 용신인 신금(申金)은 인신충(寅申沖)으로 충거(沖去)되어 좋지 않지만 정유대운에서 유금(酉金)은 유진합(酉辰合)으로 원국에서 정관끼리의 충을 상쇄시키면서 금(金) 기운을 북돋는 좋은 대운이 된다고 본다.  임철초의 설명처럼 신약한 명식에서 관성인 무술(戊戌)대운이 길하고 기해(己亥)대운에서 비겁대운이 흉하다는 설명은 현재는 잘 이해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