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격국(格局) _ 관살(官殺) _ 정관(正官)과 편관(偏官)_3_(살중용인격)

국건사 2023. 4. 22. 16:48

살중용인격(殺重用印格)

신약(身弱)하고 칠살(七殺)이 왕(旺)한데, 인수(印綏)가 통관하는 것은 살인상생격(殺印相生格)과 같으며, 칠살이 지나치게 왕하거나 인성과 접속상생(接續相生)을 이루지 못할 경우에는 살중용인격(殺重用印格)이라고 한다. 

 

1. 살중용인격에 운이 좋은 경우

"무토가 인월(寅月) 인시(寅時)에 태어났다. 토(土)는 쇠약하고 목(木)은 왕성하다. 가장 좋은 것은 좌하(座下)의 오화이다. 삼합  화국(火局)을 이루어 생조하고 있으니 무토를 껴안아 생하고 정을 나눈다. 이를 일러 '살(殺)이 중중하여 미처 날뛰는데, 한 명의 어진 사람이 이를 교화시킨다'라고 한다.

재성인 자수는 인목을 생하고, 오화는 충(沖)하지 않으니 그 정이 서로 협력함이요, 그 기가 서로 통함이라 할 것이다. 더욱 부러운 것은 운이 남방의 화토(火土)로 흐르는 것이니, 일찍이 황갑에 합격하여 벼슬길로 나아가 이름을 날렸다." 

 

1. 월주와 시주에 편관 갑인(甲寅)이 자리한다. 어떤 경우라도 신강하기 어려운데, 일간의 무토는 일지에 오화 정인을 두고 인오반합(寅午半合)으로 왕성한 편관의 힘에 버틸만한 힘을 갖는다. 

2. 월지의 인목편관의 정기가 천간에도 투출되었으므로 살인격(殺印格)이 되며, 자평진전에서 말하는 정팔격(正八格)으로는 월령이 칠살로서 인성이 투출하여 살인상생하는 형상으로 칠살격(七殺格)이 된다. 신약한 명식이므로 인성으로 관성을 유통시키고 일간을 돕는 살중용인격(殺重用印格)으로, 칠살과 대적에서 인성이 없다면 상(傷)이 되는데, 인성이 있어 칠살이 인화(引化)할 수 있다면 상격(上格)이 된다. 이 명식에서 가장 아름다운 점은 인오합(寅午合)하여 인성으로 향하는 점이다.  

3. 대운도 40년동안 용희신 대운으로 흐른다. 더 볼 것도 없겠다. 

 

2. 살중용인격에 운이 나쁜 경우

"이 명조의 격국을 보면 앞의 사주보다 뛰어난 것으로 보인다. 이 사주는 인성인 병화가 장생(長生)인 인목에 앚아 그 뿌리를 얻었으나, 앞의 사주는 인성이 오화가 재성인 자수의 충(沖)을 만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앞의 사주는 일지에 인성을 깔고 있고, 두 개의 칠살인 인목이 양쪽에서 인성인 오화를 껴안아 생하고 있어 일주는 평온하고 단단함을 모르고 하는 소리이다. 반면에 이 사주는 좌하(坐下) 즉 일지에 깔고 있는 재성이 살(殺)을 생하여 도와 일주(日主)를 학대하고 있는 것이고, 운(運) 또한 서북으로 흐르니 앞 사주에 미치지 못한다.

세운(歲運) 무오(戊午)년에 향방에 합격하고 기미(己未)년에 전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었으니, 이는 그 두 해에 비겁이 일주를 도와 재성을 충으로 떠나보냈기 때문이다. 임수(壬水)대운에 병화를 극하여 용신인 인성을 무너뜨리니 부친상을 당했고 화재를 만났다. 술토(戌土)대운에 인성을 껴안아 비록 생긱가 도는 듯 했으나, 봄의 달과 가을의 꽃과 같이 한순간에 불과하였다. 신유(辛酉)대운에 이르니 목(木)이 많아 금(金)이 이지러질 지경이니 감당할 수 없었고, 또한 토(土)를 설기하고 수(水)를 생하며 병화와 합을 하여 떠나보내니 그 재앙을 어찌 면할 수 있었겠는가."

 

1. 월지를 차지한 인목의 지장간 중에 본기인 갑목이 시간에 투간하였고, 중기인 병화는 월간에 투간하였다. 격국의 관점에서 보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데, 이 명식의 구조를 살피면 일간 무토를 돕는 힘이 원국에 거의 없다는 점이 아쉽다. 인목과 해수의 여기가 일간의 뿌리가 될 수도 있었지만, 인목과 해수는 인해합(寅亥合)으로 목국(木局)으로 향한다. 앞의 명식은 지지의 합이 일간을 생조하는 용신으로 향하였고, 이 명식은 지지의 합이 일간을 극하는 힘으로 향한다.  

2. 격국으로 보면 살인격(殺印格)으로 인성이 용신이 되는 살중용인격(殺中用印格)이다. 자평진전의 격국론으로는 월령이 칠살인 칠살격(七殺格)이 된다. 원국의 기세를 살피면 용희신은 화토(火土)이고, 기구신은 금수(金水)가 되며, 격국론으로 보면 용희신은 목화(木火)가 된다. 

3. 대운의 흐름은 대략 수(水) - 금(金)으로 흐른다. 수(水) 대운은 좋지 않은 대운이나, 원국에 전혀 없는 금(金) 식상이 대운에서 찾아오는 것은 개인적으로 좋은 방향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 명식은 금(金) 식상이 목(木) 관성을 극하는 방향으로 흐르지 않고, 명식 내에서 재성이 유정한 힘으로 금(金) 식상은 일간 무토를 설기하면서 수(水) 재성을 생조하게 되어 결국 목(木) 관성으로 힘이 모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