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방국(方局)2 - 지지의 국(局)에 방(方)이 섞인 경우

국건사 2023. 5. 6. 12:58

局混方兮有純疵_ 국혼방혜유순자 _ 회국(會局)에 방국(方局)이 섞이면 허물이 될 수도 있고 혹은 안될 수도 있으니

行運喜南還喜北_ 행운희남환희북 _ 운(運)의 흐름은 남방(南方)이 반가울 수도 혹은 북방(北方)이 반가울 수도 있다.

 

이 부분의 유기의 해석을 본다.

 

"亥卯未木局 混一寅辰 則太强 行運南北 則有純疵 不能俱利"

해묘미 목국(木局)에 인(寅)이나 진(辰) 하나가 혼합되면, 이는 곧 태강(太强)한 것이며, 행운이 남방과 북방 정반대의 방향으로 간다면, 이는 순수함에 대한 하자가 있는 것이니, 둘 다 유리할 수는 없다."

 

유기의 해석은 첫째, 지지가 목회국(木會局 - 亥卯未)을 이루었을 때 방국(方局 - 寅, 辰)이 섞이는 것은 목(木)을 태강(太强)하게 만드는 것이다. 둘째, 목(木)으로 편고된 형상일 때는 남방 - 화(火)를 만나거나 북방 - 수(水)를 만나는 것이 둘 다 유리하게 작용할 수는 없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면 명식이 목(木) 회국(會局)에 방국(方局)까지 더해져 종왕(從旺)된 형상이면 화(火) 식상운이 길한 대운이며, 수(水) 인성은 길하지 않는 대운이 될 수 있다. 임철초의 해석은 좀 더 자세한데, 원문과 함께 살펴본다.

 

地支有三位相合成局者 皆取生旺墓一氣始終也 

柱中遇三支合勢 吉凶之力較大

亦有取二支者 然以旺支爲主

或亥卯 或卯未 皆可取 亥未次之

"지지에서 삼위(三位)가 서로 합(合)이 되어 국(局)을 이루었다면, 모두 다 생지, 왕지, 묘지의 일기(一氣)로서 시작부터 시(始)에서부터 종(終)까지를 취하는 것이다. 주중(柱中)에서 세 개의 지(支)가 모두 다 모여 합(合)이 된 기세가 있다면, 길흉의 역량을 비교했을 때 가장 크다. 또한 두 개의 지(支)를 취하는 것도 있는 바, 그러한 경우는 왕지(旺支)를 주체로 한다. 가령 해묘(亥卯)나 또는 묘미(卯未)로서 모두 취할 수 있으며, 해미(亥未)는 마지막이 된다."

 

凡會忌沖

如亥卯未木局 雜一酉丑字於其中 而又與所沖之神緊貼 是爲破局

雖沖字雜於其中 而不緊貼 或沖字處於其外 而緊貼 則會局與損局兼論

"일반적으로 회국(會局)은 충(沖)을 기피한다. 가령 해묘미(亥卯未) 목국에서, 그 가운데에 유(酉)나 축(丑)의 한 글자가 혼잡되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 충(沖)하는 신(神)과 바짝 붙어있다면, 이는 파국이 된다. 비록 충(沖)하는 글자가 같이 있더라도, 사이에 끼어서 붙어있지 않거나, 혹은 충(沖)하는 글자의 위치가 회국(會局)의 바깥쪽에 바짝 붙어 있다면, 이는 곧 회국(會局)과 손국(損局 - 회국(會局)의 기세를 덜어내는 정도)을 겸해서 논할 수 있어야 한다."

 

其二支會局者 以相貼爲妙

逢沖卽破 他字間之 亦遙隔無力 須天干領出可用

"두 개의 지지로 회국(會局)이 된 것은, 서로 붙어 있어야 좋다. 충(沖)을 만나게 되면 파국이 되며, 다른 글자가 사이에 있다면, 역시 멀리 떨어지는 것이니 무력하게 되므로, 모름지기 원신(元神)이 천간에 투출될 수 있어야 용(用)할 수 있게 된다."

 

至於局混方有純疵之設 與方要得方莫混局相似 究其理亦無所害

見寅字是謂同氣 見辰字是謂餘氣

又是東方溼土 能生助木神 又何損累耶

"국(局)이 방(方)과 혼잡되면 순수함에 대한 하자가 있다는 말은, 방(方)은 방(方)으로 배합되는 것이 필요하고, 국(局)과 혼잡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과 서로 비슷한 것인바, 그 이치를 탐구해보면 역시 해(害)되는 바가 없다. (해묘미 목국이) 인(寅)을 만나는 것은 동기(同氣)가 되며, 진(辰)을 만나는 것은 여기가 되고, 또한 게다가 동방의 습토이기 때문에, 충분히 목신(木神)을 생조할 수가 있는데, 또 어찌 피해를 준다고 할 수 있겠는가?"

 

行運南北之分 須看局中意向爲是

如木局 日主是甲乙 四柱純木 不雜別字 運行南方 謂秀氣流行 則純

"행운을 남방과 북방으로 분별하는 것은, 모름지기 원국에서 바라는 의향을 살필 수 있어야 옳을 것이다. 가령 목국(木局)에, 일주가 갑을(甲乙)로서 사주(四柱)가 모두 다 목(木)이며, 다른 글자가 혼잡되지 않았는데, 행운이 남방으로 간다면, 수기(秀氣)가 두루 흘러 통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니, 이는 곧 순수한 것이 된다."

 

運行北方 謂之生助强神 無疵

或干支有火吐秀 運行南方 名利裕如 運行北方 凶災立見 木論如此 

"행운이 북방으로 간다면, 강신(强神)을 생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니, 하자가 없다. 만일 간지에 화(火)가 있어 수기(秀氣)를 토해내고 있는 상황이라면, 행운이 남방으로 갈 경우, 명리가 둘 다 풍족할 것이지만, 그러나 행운이 북방으로 간다면, 흉재를 앉을 틈도 없이 서 있는 채로 당하게 된다. 목(木)에 대해서 이와 같이 논했으니, 나머지도 동일하게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1. 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에 운의 흐름이 남북방 모두 좋은 경우

"이 명조는 지지가 해묘미(亥卯未)의 온전한 목국(木局)을 이루고, 하나의 인목(寅木)이 섞여 있다. 사주에 금(金)이 보이지 않으니 세력은 목(木)을 따라가는 종강(從强)의 형상이다. 따라서 한 방향을 따라가는 빼어난 기운을 깊이 얻었다고 하겠으니 일찍이 과거에 급제하였다.

오직 경진(庚辰)과 신사(辛巳)운에는 비록 천간에 계수(癸水)가 있어 금(金)의 기운을 이끌어 목(木)으로 화(化)해준다 할지라도 일족이 죽는 등 인생의 기복이 많았으며, 벼슬길도 평탄하지 못했다. 육순을 지나 운이 임오(壬午)와 계미(癸未)로 달리자 현령을 거쳐 사마에 올랐고, 황당을 거쳐 관찰에 올랐다.

이렇게 볼 때 목국(木局)에서는 동남북 방향의 운이 모두 좋으며, 오로지 서방(西方)의 금(金)운만 꺼리는 것은 목국(木局)을 극해 깨뜨려버리기 때문이다."

 

1. 을목 일간이 지지에 해묘미(會局)에 인목까지 두어 인해합(寅亥合)까지 두었다. 목(木) 기운이 원국을 지배하는 종상(從象)인데, 임철초의 설명과는 달리 인성이 강한 종강(從强)이 아니라 비겁이 강한 종왕(從旺)이다. 

2. 종왕(從旺)의 사주는 이 왕성한 기운을 설기하는 것을 가장 반기므로, 화(火)가 용신이고 목(木)이 희신이 된다. 

3. 인성은 용신 식상을 극하므로 좋지 않은 기운이지만, 식성과 함께 대운에 들어오지 않거나 비겁으로 힘이 유통된다면 나쁘지 않다. 

4. 병자(丙子) - 정축(丁丑)대운 모두 용신인 화(火)가 천간에 있지만, 지지가 이를 받쳐주지 못해 용신이 큰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 초년운 중에 무인(戊寅)대운만이 무토가 무계합(戊癸合)되어 길한 대운이 된다. 기묘(己卯)대운은 큰 의미를 두기 어려운 평범한 대운으로 보이며, 경진(庚辰) 대운에서 경금은 을경합(乙庚合)과 갑경충(甲庚沖)이 동시에 생겨 경금이 충거되는 것을 막고 있지만, 지지의 진토(辰土)는 인묘진(寅卯辰) 목방(木方)까지 더 하므로 경금은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 신사(辛巳)대운에서 신금은 을신충(乙辛沖)으로 충거되나, 용신 사화도 사해충(巳亥沖)으로 좋지 않다. 임오(壬午)대운에서 임수와 오화는 암합되어 오화가 생명력을 유지하게 되므로 미약하므로 용신으로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본다. 계미(癸未) 대운에서 미토는 해묘미 목회국(木會局)을 강화하게 된다. 

 

2. 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에 운의 흐름이 북방은 흉한 경우

"이 사주는 역시 해묘미(亥卯未)의 완벽한 목국(木局)을 이루고, 인목(寅木) 한 글자가 섞여 있다. 하지만 식신의 빼어난 기운인 정화(丁火)가 천간에 있어 이를 용신으로 삼으니, 앞의 사주처럼 종강(從强)이라 논하지 않는다.

사(巳)운에 들어 정화가 힘을 받아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였고, 경오(庚午)와 신미(辛未) 대운에는 지지가 남방의 절지(絶地)에 임하니 경신금(庚辛金)은 그 뿌리가 없어 약하므로 일주와 용신이 손상을 입지 않아 벼슬길이 평탄하였다. 임신(壬申)대운에 접어들자 목화(木火)가 모두 극을 당해 손상을 입고 국은 깨져, 군중(軍中) 죽고 말았다.

앞의 사주는 종강이라 운의 흐름이 남북 방향 모두 좋았으나, 이 사주는 목화상관(木火傷官)이라서 식신인 남방 정화(丁火)가 용신이므로 이를 손상시키는 서북의 금수(金水)운은 해가 된 것이다. 이렇게 두 개의 사주를 살펴보아 알 수 있듯이, 국(局)으로 지지가 이루어져 있는데 방(方)이 섞여 있어도 해가 되지 않는다."

 

1. 이 명식 역시 을목 일간이 지지에 해묘미(亥卯未)와 인해합(寅亥合)을 두었다. 이 명식이 앞의 명식과 다른 점은 천간에 정화(丁火)가 힘을 갖추고 천간에 2개가 투간해 있다는 것이다. 

2. 목화상관(木火傷官)으로 식신인 정화가 용신이 되며, 금수(金水)가 기구신이 된다. 토(土) 운은 식상생재되는 흐름이 된다. 

3. 무진(戊辰)대운에서 진토는 인묘진(寅卯辰) 목(木) 방국(方局)을 더하며, 기사(己巳)대운에서 사화(巳火)는 해수(亥水)를 충거하고 기토와 함께 식상생재를 이루므로 좋은 대운을 만든다. 경오(庚午)와 신미(辛未)는 지지에서 절각되어 금(金)이 큰 힘을 발휘하기 어려우나, 임신(壬申)과 계유(癸酉)대운은 수금(水金)이 생조되어 좋지 않은 대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