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방국(方局)5 - 성방간투일관성(成方干透一官星)

국건사 2023. 5. 6. 19:00

成局干透一官星 _성국간투일관성 _회국(會局)을 이루고 일간에 원신이 투출했는데, 천간에 또 하나의 관성이 투출했다면

左邊右邊空碌碌 _ 좌변우변공록록 _ 왕지(旺地)의 좌우에서 이 관성을 돕지 못하면 평범하고 하잘것없이 세상을 살아간다.

 

 

유기의 해석을 본다.

甲乙日遇亥卯未全者 庚辛乃木之官也 又見左辰右寅 則名利無成 詳例自見

甲乙日單遇庚辛 則亦無成

"갑을 일주에 해묘미를 모두 갖춘 경우에 있어서, 경금과 신금이 있다면 목 일주의 관성이 된다. 그런데 왼쪽에 진토나 혹은 오른쪽에 인목이 또 나타나 있다면, 이는 곧 명리를 이룰 수 없는 명(命)이 된다. 상세한 사례는 스스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갑을 일주가 경금이나 신금을 단독으로 만났다고 하더라도, 역시 명리를 이룰 수가 없다."

 

임철초의 해석을 본다

 

如地支會木局 日主元神透出

別干見辛之官 庚之殺 虛脫無氣

卽餘干有土 土亦休囚 難以生金

"만일 지지에서 목국(木局)을 회국(會局)하고, 일주가 목국(木局)의 원신(元神)으로 투출되었을 때, 다른 천간에 관성인 신금(辛金)이나 칠살인 경금(庚金)이 나타나 있다면, 허탈하고 무기력하다. 비록 다른 천간에 토(土) 역시 휴수(休囚)된 월령에 태어난 것이니, 금(金)을 생조하기 어렵게 된다."

 

須地支有一申酉丑字爲美

若無申酉丑 反加之寅辰字

則木勢愈盛 金勢愈衰矣

故碌碌終身 名利無成也

"모름지기 지지에 신(申), 유(酉), 축(丑)의 글자 중 하나가 있어야만 좋게 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신(申), 유(酉), 축(丑)은 없고 오히려 인(寅)이나 진(辰)이 가세하여 있다면, 이는 곧 목(木)의 기세를 더욱 더 왕성하게 되고, 금(金)의 기세는 보다 더 쇠약한 형상이 되는 것이므로, 그러한 이유로 평생 보잘 것 없는 사람이 되며, 명리를 이룰 수 없는 명(命)이 된다는 것이다."

 

若得歲運去其官星 亦可發達

必要柱中先見食傷

然後歲運去淨官殺之根 名利遂矣

木局如此 餘局倣此論之可也

"만약 행운에서 그 관성을 극거(剋去)하게 된다면, 역시 발전할 수 있을 것인바, 주중(柱中)에 먼저 식상이 있는 것이 필요하며, 그런 후에 행운에서 관살의 뿌리를 깨끗하게 제거한다면, 명리를 이룰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목국이 이와 같으니, 나머지 국도 이와 동일하게 논할 수 있을 것이다."

 

지지(地支)에서 회국(會局)을 이루었고 원신(元神)이 일주(日主)가 되었다면, 일주는 극왕한 형상이 된다. 이러한 경우는 종강격(從强格)의 형상이거나, 혹은 원국에 식상의 배합이 있을 경우 식상으로 설기하는 형상이다.

이러한 형상에 관살이 투출해 있다면 이는 병(病)이 되는데, 만일 지지에도 관살이 있어서 통근하고 행운의 도음으로 극왕한 일주를 극제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관살을 면할 수 있으나, 모든 지지가 국을 돕는 힘이라면 천간에 투출해있는 관살은 무력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만일 원국에 식상이 있어서 관살을 극제(剋制)하고 있으며, 또한 행운에서 식상운을 맞아 병(病)인 관살을 제거하게 된다면 명리(名利)를 이룰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1. 성국간투일관성(成局干透一官星)에서 운에서 도운 경우

"을목일주가 당령했고 지지가 해묘미의 완전한 목국(木局)을 이루니 목(木)의 세력이 왕성하고, 살(殺)인 신금은 지지에서 받쳐주지 못하여 허탈하다. 가장 반가운 것은 시간에 식신인 정화가 투출하여 살을 제압하니, 이를 용신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초운은 토금(土金)으로 흘러 이리저리 분주하게 뛰어다녔으나 되는 일이 없었다. 정해(丁亥)운에 들어 목(木)을 생하고 살(殺)인 신금을 제압하니 군에서 공을 세워 현좌가 되고, 병술(丙戌)운 중에 용신인 정화를 도와 신금을 극하여 현령으로 승진했으니, 이른바 '일주가 같은 세력이 많고 이에 대적하는 세력이 적을 경우 세력은 적은 것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强衆而敵寡 勢在去其寡)" 또는 바로 앞 장에서 언급한 '적은 것을 버리고 많은 것을 따른다.(棄寡從衆)'라고 하는 것이지, '살이 왕하므로 이를 제거하는 것이 마땅하다.(殺旺宜制)'라고 추론해서는 안 된다.

유운(酉金)운에 이르러 살이 비겁을 만나 힘을 얻으니 목국과 충하여 깨뜨리게 되어 죽고 말았다.

 

1. 을목일간이 지지에 해묘미(亥卯未) 목국을 두었다. 득령 - 득지 - 득세한 모양세로 목(木)의 기세는 태왕(太旺)하다.  시간의 정화 식신은 미토에 뿌리를 두어 나름 힘을 갖추었다. 그러나 연간-월간의 편관 신금은 지지에 뿌리가 없다. 편재 미토의 생조 역시 큰 기대를 하기 어렵다. 

2. 신금의 병투(竝透)되었고, 지지에 두 개의 미토가 생조하는 것으로 본다면, 용희신은 화토(火土)가 되고 신왕한 목(木)을 극제할 금(金)도 우호적인 기운이 된다.

3. 그러나 임철초는 정화 식신이 편관을 극하는 힘을 우월한 힘으로 보았고, 지지의 미토가 신금을 생조하는 것도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적은 것을 버리고 많은 것을 따른다'고 하여 신금을 버리고, 용희신은 목화(木火)가 되며, 수(水) 인성의 경우 식상을 극하지 않고 비겁으로 유통되면 길한 기운으로 본다. 

4. 경인(庚寅)대운은 인목으로 지지의 목방(木方)이 강화된다. 경금이 편관을 돕는다고 해도 큰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본다. 기축(己丑)대운에서 축토는 축미충(丑未沖)으로 목국을 깨뜨리며, 미토가 신금의 뿌리가 되도록 해주는 힘이 된다. 좋지 않은 대운으로 보인다. 무자(戊子)대운의 간지배합도 좋지 않은데다가, 원국에 큰 도움이 되는 대운이라고 보기 어렵다. 정해(丁亥)대운에서 해수는 해묘미(亥卯未)로 목(木)의 기운으로 바뀌므로 용신 정화의 힘이 강력해지는 대운이며, 병진(丙辰)대운은 병화가 병신합(丙辛合)으로 살(殺)을 합거(合去)해버리며, 술토는 묘술합(卯戌合)으로 용신으로 바뀐다.

 

2. 성국간투일관성(成局干透一官星)에서 운에서 돕지 못한 경우

"이 명조는 적천수 원문에서 '成局干透官星 - 회국(會局)을 이루고 천간에 관성이 투출한 경우'에 정확하게 부합된다. 좌우가 모두 공허하여 실속이 없으며, 사주가 정으로 이어지는 것이 하나도 없다. 재성을 용(用)하려고 하면 재성은 비겁과 국(局)을 이루고 있고, 관성을 용(用)하려고 하면 관성은 절지(絶地)에 임해 있다. 용신으로서 용(用)할 수 있는 귀착지가 없다. 

사람됨이 의지가 꾸준함이 조금도 없어서, 마음이 수시로 바뀌었고, 가업은 파산하여 사라졌으며, 의학을 공부하였으나, 하나도 이룬 것이 없었다. 뿐만 아니라 재산은 흩어지고 사람들은 등을 돌려 떠나가니, 삭발하고 승려가 되었다."

 

1. 을목일간이 지지에 해묘미(亥卯未) 목(木) 회국(會局)에 인해합(寅亥合)까지 두었다. 시간에 계수 인성까지 투출했으니 목(木)의 기세가 극왕(極旺)하다.  

2. 경금 정관은 지지에 뿌리가 전혀 없고, 절지에 임하고 있다. 오로지 기토의 생조를 바라고 있지만, 기토의 뿌리가 되어줄 미토는 목국(木局)의 일원이 되어 기토에 관심이 없다. 

3. 신왕한 명식으로 용희신은 화토(火土)가 된다. 이론상 목(木) 비겁을 극하는 금(金) 관성도 좋은 기운이다. 그러나 화(火), 토(土), 금(金) 모두 목(木)에 대항할만한 힘을 갖추기 힘들다. 이 명식의 경우는 앞의 명식처럼 천간에 기토가 투간되지 않고 경금을 버려 종왕격(從旺格)으로 보는 것이 훨씬 좋았을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