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육친(六親)_3.부모_인성(印星)이 부모(父母)

국건사 2023. 6. 14. 20:19

父母或隆與或替 _ 부모혹륭여혹체 _ 부모가 혹은 융성하거나 혹은 쇠퇴하는 것은

歲月所關果非細 _ 세월소관과비세 _ 세월(연주와 월주)이 관계하는 바가 과연 적지 않다.

 

사주를 볼 때 육친에 대한 설명은 논리적인 정합성을 찾기 어려운데, 특히 부모에 관련된 부분은 근묘화실에 대한 내용까지 함께 설명하므로 더욱 공감하는 바가 적다. 부모의 복을 타고 났는지, 그렇지 않은지는 이미 본인이 더 잘 알 수 있는 문제인데, 무엇하러 사주로 그것을 확인하려 하는가. 

인성이 부모라는 생각을 버리면, 인성은 일간을 보호하는 유일한 힘이며, 나를 극하는 관성을 유통시키는 힘이된다. 오히려 나를 지키는 유일한 힘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라는 단순한 진리를 명심하는 것이 훨씬 긍정적인 개운법이다.

 

1. 연(年) 관성, 월(月) 인성인데 시(時)에서 상관을 만난 경우

 

"이 명조는 관성인 계수와 인성인 을목이 천간에 투출했고, 재성인 신금은 지지에 암장되어 사유축(巳酉丑) 금국(金局)의 고(庫)로 돌아갔으니 격국이 아름답다 하지 않을 수 없겠다. 불만스러운 것은 시지에서 상관인 축토가 방자하게 날뛰고 있는 것이다. 축월(丑月)의 관성 계수는 물러나는 기운이니, 일주는쇠약하여 오직 인성인 을목이 관성을 호휘하고 자신을 생해주는 것에 전적으로 의지한다 하겠다.
연월(年月)이 관인상생(官印相生)이니 조상이 벼슬을 하는 집안에서 태어났다. 해수운에 이르러 국학에 들어가 학문을 익혔으나, 임술(壬戌)운에는 수(水)가 통근하지 못하니 집안이 기울고 재산이 줄어들어 고생이 많았다. 재물을 바치고 벼슬길에 올랐으나 바른 법도를 지키지 모했다. 유금운에 이르러 재성이 인성을 무너뜨리니 결국 국법에 따라 처형되었다."

 

1. 병화일간이 실령, 실지하였다. 월간의 을목이 연지 묘목에 뿌리를 내리고 병화일간 옆에서 생조하지만, 신약한 명식이다. 

2. 반면에 일지는 자수 정관을 두었고 연간으로 투출하였다. 월령을 차지한 축토까지 지지는 병화를 설기하고, 극하는 힘이 강하다. 이 명식에서 가장 중요한 힘은 목(木)인데, 식상을 극제(剋制)하고 수(水) 관성을 유통시킬 수 있는 힘이된다. 용희신은 목화(木火)로, 대운의 흐름은 말년의 무오(戊午) - 정사(丁巳)운이 오기전까지 기구신대운으로 흐른다.

 

 

2. 일주가 인성을 반기는데 일(日)에서 재성을 만난 경우

 

"이 명조는 사주에 세 개의 인성인 화(火)와 두 개의 토(土)가 있어 일주가 왕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것은 해수와 자수가 월지와 일지를 차지하여 인성인 사화와 오화를 충하여 무너뜨리니 천간의 화토(火土)가 허탈해짐을 모르고서 하는 소리이다.
그 조상은 큰 부자였으나 아버지 대에 이르러 집안은 망하고 재산은 다 날아가버렸으며, 게다가 초운마저 사방의 금지(金地)로 흘러 수(水)를 생하여 왕하게 하니, 반평생을 때를 만나지 못하고 불우하게 보냈다. 정미(丁未)운에 이르러 운이 남방으로 돌아들고 연이어 병오(丙午)운까지 20년 동안 사업경영이 바라는 대로 이루어져 재산이 십여만에 달했다."

 

1. 무토일간이 일지와 월지에 자수 정재와 해수 편재를 두어 실령, 실지하였다. 명식에서 시간 무토의 방조가 있으며, 인성이 시지, 연지, 연간에 자리하였다. 득세는 하였지만, 실령 - 실지한 명식은 신강한 명식이 될 수 없다.

2. 이 명식에서 가장 강력한 힘은 월지와 일지를 차지한 수(水) 재성으로, 용희신은 이 재성을 극하거나 재성의 극을 견디는 힘인 화토(火土)가 된다. 

3. 초년의 대운은 용희신인 토(土)가 금(金)을 생조하는 간지조합으로 기유(己酉)대운은 식상생재(食傷生財)되는 대운으로 볼 수 있지만, 무신(戊申)대운은 신금이 사신합(巳申合)과 신자반합(申子半合)으로 기반하여 좋지 않은 대운이다. 정미(丁未)대운에서 미토는 사오미(巳午未)로 화국을 이루며, 충(沖)에 의해 약해진 원국의 오화와 사화를 구해낸다. 가장 좋은 대운이 될 것이다. 

 

 

3. 연(年) 인성, 월(月) 재성에 인성을 반기는데 시간(時干)이 관성인 경우

 

"이 명조는 월지와 시지에 녹왕을 만났고 연간(年干)에 인수가 투출하고 해수에 뿌리를 내렸으니, 무릇 명리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왕(旺)하다고 간주하여 재성을 용신으로 삼고 부와 명예를 모두 얻을 것이라고 단언하였다.
하지만 병화 일주가 초여름인 사월(巳月)에 태어나 화기(火氣)는 진기(進氣)에 속하고, 연간의 인성 을목은 월간의 재성 신금에 의해 무너지며, 사해충(巳亥沖)으로 녹왕인 사화(巳火)를 무너뜨려 떠나보내니, 오히려 금수(金水)는 생하여 도움을 받고 목화(木火)는 세력을 잃게 된다. 또한 일지의 진토는 원신인 일주의 기를 훔쳐 떠나가고, 시간(時干)의 계수는 개두가 되어 사화(巳火)를 손상시키니, 반드시 일주는 약하다고 해야 할 것이고 당연히 사화가 용신이 되어야 할 것이다.
초운이 동방의 목지(木地)로 흘러 출신도 좋고 물려받은 재산이 풍요로웠으나, 축토운에 들어 금(金)을 생하고 화(火)를 설(洩)하니 가족은 죽고 재산은 줄어드는 등 고통히 심했다. 병자(丙子)운에 이르러 병화가 통근하지 못하고 관성이 득지하여 재산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닌지라 가산의 열 중 아홉은 날아가고 부부는 모두 죽고 말았다."

 

1. 병화일간이 일지에 진토를 두었다. 진토는 지장간에 을목을 암장하여 병화일간을 생조하는 힘도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지만, 계수와 무토가 대부분을 구성하므로 진토는 병화를 약하게 하는 힘이다. 시지의 사화는 천간의 계수로로 인해 개두되며, 월령의 사화역시 식상 - 정재 - 편관에 의해 둘러싸여 힘이 약하다. 신약한 명식으로 보인다.

2. 용희신은 목화(木火)가 된다. 대운의 흐름에서 초년의 기묘(己卯)대운과 무인(戊寅)대운은 좋은 대운이다. 기묘(己卯)대운에서 묘목은 상관 기토를 극(剋)하면서 원국의 해수와 함께 목국(木局)을 이루고 사해충(巳亥沖)을 무력화시킨다. 사화의 힘을 돌려놓는 좋은 기운이 된다. 무인(戊寅)대운도 무계합(戊癸合)과 인해합(寅亥合)으로 모두 용희신으로 바뀌는 좋은 대운이다. 정축(丁丑)대운은 축토의 한랭한 기운에 의해 정화가 큰 힘을 발휘하기 어려우며, 병자(丙子)대운에서 병화는 병신합(丙辛合)으로 기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