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부귀빈천(富貴貧賤)_1.재성(財星)의 역할_재기통문호(財氣通門戶)_1

국건사 2023. 6. 15. 20:07

부(富)

 

何知其人富 _ 하지기인부 _ 어떻게 그 사람의 부(富)를 알 수 있는가?

財氣通門戶 _ 재기통문호 _ 재성의 기운이 문호를 통해야 한다는 것을 알수있다.

 

사주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이 부(富)를 얻을 것인지에 대한 것인데, 부(富)에 대해서 <적천수>에서는 재기통문호(財氣通門戶)라고 하여 비교적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아래에 대한 설명을 다 외울 수도 없고, 외운다고 해도 모든 명식에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신왕(身旺)한 경우에는 비겁(比刧)의 극을 버틸 만한 재성(財星)이 힘을 갖추어야 하고, 재관(財官)이 강하여 신약(身弱)한 경우에는 재관(財官)을 극하거나 설기하여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신왕하고 재성이 쇠약한데 관성이 없다면, 반드시 식상이 있어야 하며
신왕하고 재성도 왕성한데 식상이 없다면, 반드시 관살이 있어야 한다.
신왕하고 인성도 왕성한데 식상이 가볍다면, 재성이 국을 이루어야 하며
신왕하고 관성이 쇠약한데 인성이 중첩되어 있다면, 재성이 당령해야 하고
신왕하고 비겁도 왕성한데 재성과 인성이 없으나 식상이 나타나있는 경우,
신약하고 재성이 중첩되어 있으며, 관성과 인성이 없으나 비겁이 나타나 있는 경우,
이러한 모두는 재성의 기세가 문호를 통하고 있다고 한다.

재성은 곧 처(妻)가 되니, 상통하는 것으로 논할 수 있다. 
만약 재성이 맑다면 아내가 아름다울 것이고, 재성이 탁하다면 집안이 부유할 것이라고 한다면
그 이치는 바르다고 하더라도 깊이 있는 논리는 되지 못한다고 할 것이다.

만일 일주가 신왕하고 인성이 있는데, 관성이 설기되고 있으며,
사주에 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재성이 관성을 생한다면,
식상이 없으므로 재성 역시 약하여 처(妻)는 아름다울지 모르지만 재물은 적을 것이다.
일주가 신왕하고 인성이 없으며, 쇠약한 관성이 식상을 만났다면
재성이 있어서 식상을 인화하여 관성을 생조해야 하는데
재성 역시 통근할 수 있어야 관성도 생조를 얻게된다.
이러한 경우는 처(妻)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부도 역시 두텁게 된다. 

일주가 신왕하고 관성은 쇠약한데, 중첩된 식상을 만났지만, 
재성이 관성과 통할 수 없어서 생조할 수 없는 경우라면,
집안은 비록 부(富)를 누리게 되나 처(妻)는 반드시 남루하게 된다.

일주가 신왕하고 관성은 없지만, 식상이 유기(有氣)한 경우,
재성과 비겁이 이어지지 않아 재성을 두고 다투는 형상(爭財)이 없는 경우에,
만일 인성이 없다면 처(妻)와 재산이 둘 다 아름다울 것이며,
인성이 있다면 곧 재산은 왕성하나 처(妻)는 손상받게 된다.
이 네가지 경우를 마땅히 자세하게 살펴야 할 것이다. 

 

 

1. 신왕하고 재성이 약(弱)한데 식상이 돕는 경우

 

(弱

"임수가 한겨울인 자월(子月)에 태어나 양인 즉 겁재가 당령하였고, 연월(年月)의 목화(木火)는 지지에 뿌리가 없으며 일지(日支)의 식신인 인목은 충(沖)을 당하여 부서지니 평범한 사주라 할 것이다.
하지만 일지(日支)의 인목과 시지(時支)의 해수가 반가우니, 이들로 인해 연월(年月)의 목화(木火)의 생조를 받기 때문이다. 또한 인해합(寅亥合)을 이루어 목화(木火)의 기(氣)는 더욱 넉넉해지고, 신자(申子)가 수회국(水會局)을 이루어 식신은 오히려 생부(生扶)를 받으니, 이른바 '재성의 기운이 문호를 통했다'가 되어 그 재산이 백여만을 넘었다.
대개 재물을 높이 쌓을 수 있는 것은 단지 사주에 재성(財星)이 많아서가 아니라 재성이 다른 신(神)들과 서로 생화(生化)하고 유정하기 때문이라 할 것이나, 이것이 바로 '재기통문호(財氣通門戶)'이다. 만약 재(財)가 왕지(旺地)에 임했다면 관성(官星)이 나타나는 것은 마땅치 않고, 일주가 월령을 얻지 못해 신약하다면 반드시 비겁의 도움이 있어야 재기통문호가 되어 아름다운 것이다."

 

1. 임수일간이 월지에 자수를 두어 득령하였고, 시지에 해수도 임수를 돕는다. 연지와 시간에 인성을 두었으므로 득령, 득세한 모양새다. 신강한 명식이다.

2. 일지의 인목은 연간에 갑목으로 투간하였다. 인신충(寅申沖)은 좋지 않지만, 인해합(寅亥合)이 더 강한 합력으로 작용하므로, 원국의 강한 수(水)의 기운을 설기하는 목(木)이 나름대로 힘을 갖추었다. 월간의 병화(丙火)는 지지에 자수를 두었고, 일간의 임수와 병임충(丙壬沖)이 있으며, 병신합(丙辛合)도 있으니 그 힘이 강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다만 일지 인목에 뿌리를 두고 목(木)의 생조를 받는 힘에 의해 병화는 간신히 힘을 유지하고 있다고 본다. 

3. 명식의 용희신은 화목(火木)이 된다. 명식에서 가장 중요한 힘은 목(木)으로 수(水)의 기운을 설기하면서, 화(火)를 생조하는 구조를 만든다. '재성의 기운이 문호를 통했다'는 것은 이 명식에서 수(水) - 목(木) - 화(火)로 유통되는 것을 말한다. 

 

 

2. 신약하고 재성이 중(重)한데 비겁이 돕는 경우

 

"계수가 한여름인 오월(午月)에 태어나 시(時) 또한 오시(午時)를 만났으니, 재성과 관성이 지나치게 왕하다.
반가운 것은 일간이 지지를 얻었다는 것이고 더욱 묘한 것은 연간(年干)의 겁재가 장생 즉 인성 위에 앉아 있다는 것이다. 재성이 기운이 있으며, 더욱 부러운 것은 사주 오행에 목(木)이 없어 수(水)를 설(洩)하지 않고 화(火)를 생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임수를 용신으로 삼는다.
운 또한 서북으로 달려 금수(金水)가 지지를 얻으니, 물려받은 가업은 풍성하지 않았으나 스스로 사업을 일구어 재산이 수십만에 이르렀다. 본부인 외에 네 명의 첩을 거느리고 아들 여덟을 두었다."

 

1. 명식은 수(水)와 화(火)의 기운이 서로 대립된 모양새나, 월주를 차지한 화(火) 재성의 힘이 더 강한 명식으로 보아야 할 것같다. 재성이 왕성한 신약한 명식이 된다. 

2. 이 명식의 좋은 점은 신약한 명식이되 일간 계수는 일지에 해수를 두어 나름대로 강한 힘을 갖는 것이고, 일지 해수는 양 옆의 오화로 인해 힘을 빼앗길 수 있으나 오화와 해수는 암합(暗合)으로 인해 평화를 유지하고 있는 점이다. 

3. 용희신은 금수(金水)가 되며, 이 명식의 경우 수(水)를 설기하면서 화(火)로 유통할 수 있는 한신인 목(木) 식상도 좋은 기운으로 보인다. 기신인 토(土) 관성도 수(水)가 나름대로의 뿌리가 튼튼한 힘이므로,  관인상생(官印相生)으로 흐른다면 좋은 기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대운의 흐름 역시 토(土)는 금(金)과 조합되므로, 아주 좋은 대운의 흐름이다. 

4. 재기통문의 조건은 기본적으로 신강하거나, 신약하더라도 일간은 지지에 뿌리를 갖추어야 한다. 이것을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재물은 자신이 그것을 다스릴 만한 힘이 있을 때 찾아오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재물을 탐하는 것도 좋지 않은 것이고, 그것을 주체적으로 사용할 만한 힘이 없을 때도 좋지 않은 결과를 낳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