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부귀빈천(富貴貧賤)_1.재성(財星)의 역할_재기통문호(財氣通門戶)_2

국건사 2023. 6. 15. 20:10

빈(貧)

何知其人貧 _ 하지기인빈 _ 그 사람이 가난한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財神反不眞 _ 재신반부진 _ 재성이 기신이거나 용신의 역할을 잘 못하여 참되지 못함이다.

 

재성이 참되지 못한 경우는 다음 아홉 가지가 있다.
재성이 중첩되어 왕성한데 식상도 많은 것이 첫 번째 참되지 못함이며,
재성이 쇠약하여 식상을 바라는데, 오히려 인성이 왕성한 경우가 두 번째 참되지 못함이며,
재성이 쇠약하고 비겁이 중첩되어 왕성한데, 식상은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세 번째 참되지 못함이며,
재성이 많아 비겁을 바라는데, 관성이 비겁을 극제(剋制)하고 있는 경오가 네 번째 참되지 못함이며, 
인성을 바라는데, 재성이 인성을 괴인(壞印)시키고 있는 경우가 다섯 번째 참되지 못함이며,
인성을 기피하는데, 재성이 관성을 생조하고 있는 경우가 여섯 번째 참되지 못함이며,
재성을 바라는데, 재성이 한신(閑神)과 합(合)을 이루어 한신으로 합화(合化)되는 경우가 일곱 번째 참되지 못함이며,
재성을 기피하는데 재성이 한신과 합을 이루어 재성으로 합화(合化)되는 경우가 여덟 번째 참되지 못함이며,
관성이 왕성하여 인성을 바라는데, 재성이 국(局)을 이루고 있는 경우가 아홉 번째 참되지 못함이다.

 

그리고 빈자는 많고 부자는 극히 적은데
그와 연관하여 가난함에 있어서도 몇 가지 등급의 빈자(貧者)가 있고,
부(富)에 있어서도 역시 몇 가지 등급의 부자가 있으니, 간략하게 정해서는 안된다.
가난한 사람중에도 귀한 사람이 있고, 정도를 걷는 사람이 있고, 천한 사람도 있으니 마땅히 분별하여야 하는 것이다.
가령 재성과 관성이 둘 다 쇠약한데, 식상을 만났으나, 인성도 나타나있는 형상이거나
인성을 바라는데, 재성이 인성을 괴인(壞印)시키고 있지만, 관성이 이를 해구(解救)하고 있는 형상이라면
이러한 경우는 귀하지만 가난하게 된다.
관살이 왕성하고 일주가 신약한데, 재성이 관살을 생조하고 있는 형상에서,
만일 인성이 있다면 말단의 한 자락 벼슬은 쉽게 얻을 수 있으나, 인성이 없다면 늙을 때까지 선비로 보내야 하는 것이니,
이러한 형상은 청빈한 격으로서, 이른바 모든 면에서 정도를 걷게 된다.

 

재성이 많음에 따라 반드시 재물을 손에 넣어야 겠다는 탐욕을 마음 속에 가지고 있으며
관성이 왕성함에 따라 또한 반드시 취하고자 하는 욕심을 마음 속에 갖고 있거나,
합(合)을 이루기는 했으나 합(合)이 아니고, 종(從)하기는 했으나 종(從)이 아니며,
합(合)이 되었으나 합화(合化)하지 못하고, 종(從)했으나 진실된 종(從)이 아닌 형상들이 있는바,
이러한 종류의 명식은 부귀를 보면 아첨이 발생하고, 재물과 이득을 보면 은혜와 의리를 잊어버리는 사람이니,
이른바 가난하면서 천한 사람이 된다.
요행수로 부를 누리기는 하더라도, 역시 귀하게는 되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파산(破産)하고 파가(破家)하는 명식은,
처음 볼 때 마치 아름다운 것처럼 보이지만, 재관이 둘 다 아름답지 않은 경우로서 즉, 간지를 볼 때는 모두 청(淸)한 것 같지만,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지 않은 형상이거나
또한 재성이 왕지(旺地)인 월령에 임해 있다고 하더라도, 꼭 알아야 하는 것은
비록 재관(財官)이 재물과 명예를 갖도록 해준다고 하더라도, 우선 먼저 일주(日主)가 왕상(旺相)함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니, 그래야만 비로소 재관(財官)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비겁이 태과하거나, 부족하다면 그것은 모두 진실되지 못한 것으로, 모두 흩어지고 사라질 수 있는 것이니, 곧 재관(財官)이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부귀를 누리기는 어려운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격국들은 참으로 많은데, 하나하나 거론하기도 어려운 바, 마땅히 자세하게 탐구하여야 할 것이다.

 

 

1. 재성이 무거운데 식상도 많은 경우

 

"무토가 초가을인 신월(申月)에 태어나 지지는 신유술(申酉戌) 서방의 방합(方合)을 이루어 식상의 빼어난 기운이 흐른다. 본래 격국(格局)은 아름답다 하겠으니 큰 부잣집에서 태어났다.
불만스러운 것은 연간(年干)의 임수가 신금과 자수의 회국(會局)으로 이루어진 수국(水局)에 통근하는 것이니, 재성이 오히려 참되지 못하다 하겠다. 게다가 운마저 서북 금수(金水)의 지지로 달리니, 재물은 가볍게 여기고 의리를 중요시하여 재산이 흩어져 줄어듦이 보통이 아니었다. 오로지 술토(戌土)운에 국학에 들어가 공부를 하고 자식도 얻었을 뿐, 신해(辛亥)와 임자(壬子)운에는 그 가난을 견딜 수 없는 정도였다."

 

1. 무토일간이 일지와 월간에 비견을 두었지만, 지지는 신유술(辛酉戌) 금방합(金方合)을 두어 강한 식상의 힘이 왕성하다. 신약한 명식이다.

2. 연주의 임자(壬子) 역시 강한 간여지동(干如支同)의 간지로, 금(金) 식상의 생조와 함께 강한 재성의 힘을 갖는다. 임철초는 신자반합(申子半合)으로 '합(合)하되 합화(合化)하지 않는 것'을 좋지 않게 보았지만, 원국 전체로 볼 때 식상생재(食傷生財)되는 흐름에는 변함이 없다고 본다. 

3. 용희신은 화토(火土)가 되는데, 이 명식에서 좋지 않게 보이는 것은 일간 무토의 경우 술토(戌土)와 신중무토(申中戊土)에 뿌리를 두려 하지만, 지지는 수(水) - 금(金)의 힘으로 묶여 무토의 뿌리가 되어주지 못하는 것이다. 희신인 화(火)는 지장간에도 없는 힘이며, 대운에서도 너무 늦게 찾아온다. 따라서 용희신 모두가 그 힘이 약하고, 대운의 흐름도 우호적이지 않다. 

 

 

2. 재성이 가벼워 식상을 반기는데 인성이 왕(旺)한 경우

 

"이 명조는 재성은 지지에 감추어져 있고, 살(殺)은 천간에 드러나 있으며, 살(殺)과 인성이 서로 생하는 동시에 계수에서 시작하여 유금(酉金)까지 서로 구슬을 꿰듯 이어져 서로 생하니 귀격(貴格)으로 보이는 바, 조상이 물려준 재산이 이십여만에 이르렀다.
하지만 연간(年干)의 살(殺)은 뿌리가 없어 그 화려한 빛을 인성에게 모두 도둑맞아 잃어버린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것인가. 따라서 계수를 용신으로 삼을 수 없음이 확실하며, 반드시 재성인 유금을 용신으로 삼아야 한다. 유금의 천간은 기토가 덮고 있어 서로 유정한 것처럼 보인다. 다만 목(木)은 왕(旺)하고 토(土)는 허약하며 상(相)에 해당하는 화(火)는 생(生)을 만났으니, 사유(巳酉)는 금국(金局)으로 회합(會合)을 하지 못해 '재신반부진(財神反不眞)'이 된다.
마침내 임자(壬子)운으로 바뀌자 금(金)을 설(洩)하고 목(木)을 생(生)하니 여지없이 패하여 다시는 일어설 수 없게 되었고, 해수(亥水)운에 이르러 인성이 장생(長生)을 만나니 결국에는 굶어죽고 말핬다."

 

1. 정화일간이 일지에는 사화를 두어 득지하였고, 월주를 인성 갑인(甲印)을 두어 득령하였다. 연지 묘목까지 두어 득세까지한 신강한 명식이다. 

2. 시지는 기유(己酉)를 두어 식상생재되는 간지를 두었다. 전체적인 명식의 구성도 연간 편관 계수부터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까지 상생의 구조를 갖는다. 또, 전체적인 합과 충이 복잡하여 큰 의미를 두기 어려워 보인다. 

3. 인성이 가장 강한 힘을 갖는 신강한 명식으로 용희신은 금토(金土)가 된다. 임철초는 인성이 왕성하여 식상을 극(剋)하는 힘이 강한 것으로 보았는데, 목(木)은 정사(丁巳)의 강한 힘에 인화(引化)되어 토(土)를 생(生)하므로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4. 대운의 흐름도 수(水) - 금(金) - 토(土)로 흘러 좋은 흐름이 된다. 사유반합(巳酉半合)이 합화(合化)되었다면 이 명식에서 더할니위 없이 좋았겠지만, 지금 명식 자체로도 충분히 좋은 명식으로 보인다. 임철초는 임자(壬子), 신해(辛亥)대운이 좋지 않은 것으로 보았는데, 인성이 강한 명식으로 이 정도의 관성을 충분히 인화(引化)할 만한 임이 있다고 본다. 어쨌든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의 상생의 구조를 유지하기 때문이다. 대운에서 수(水)의 강한 힘이 오는 것 때문에 목(木)이 왕성해지고, 목(木)이 토(土)를 극하고, 화(火)는 금(金)을 극하는 구조로 바뀐다고 보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3. 재성이 가볍고 비겁이 무거운데 식상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

 

"병화가 여름인 오월(午月)에 태어나 금(金)을 만났다. 재성이 약한 살(殺)을 불리는 (財滋弱殺) 형상이다. 지지는 인목과 오화가 두 개씩 차지하여 다른 신(神)이 섞이지 않으니, 살(殺)과 양인(陽刃)이 쌍이 되어 맑다.
따라서 당연희 명예와 이익이 함께 따른다고 하겠지만, 이것은 지지의 목화(木火)는 천간의 금수(金水)를 실어주지 못하는 것을 모르고 하는 소리이다. 한 잔의 물로 수레의 섶나무에 붙은 불을 끄려는 것과 마찬가지니, 화(火)를 극(剋)하여 제(制)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재성인 금(金)의 기운을 설(洩)하여 여름철의 경금은 부서지고 끊어지니 재성이 참되지 못함은 가히 알 수 있지 않겠는가.
초운인 계미(癸未), 갑신(甲申), 을유(乙酉)는 지지가 토금(土金)이니 먹을 것과 입을 것이 풍족했으나, 마침내 병술(丙戌)운으로 바뀌자 지지는 인오술(寅午戌)의 완벽한 화국(火局)을 이루게 되니, 처지식을 잃고 재산은 부서지고 줄어듦이 도는 넘어 그 많던 재물을 동방의 강물에 다 실어 보냈다. 정해(丁亥)운에는 임수(壬水)와 인목(寅木)이 정임합(丁壬合)과 인해합(寅亥合)을 이루어 목(木)으로 화(化)하니 그 외로움과 고통을 감당하지 못하고 죽고 말았다."

 

1. 병화일간이 지지에 인성과 겁재로만 두었는데가, 인오반합(寅午半合)으로 화국(火局)을 이룬다. 화(火)의 기운이 강한 신강한 명식이다.

2. 월간의 임수와 연간, 시간의 경금은 지지에 뿌리가 없어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 억부상 용희신은 금토(金土)가 되거나, 혹은 화(火)에 종(從)하는 명식으로 볼 경우 토화(土化)가 용희신이 된다. 개인적으로 이 명식의 경우 종격(從格)으로 논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해보는데, 임철초는 금토(金土)를 용희신으로 보았다 .

3. 어떤 것을 용신으로 보느 것과는 별도로 병인(丙寅)을 제외하고, 경오(庚午) - 임오(壬午) - 경인(庚寅)은 천간과 지지가 서로 극(剋)을 하는 간지로 이루어져 토(土)의 기운을 가장 필요로 한다. 화(火)에 종(從)하는 명식으로 보았을 때도 가장 중요한 힘은 화(火)를 설(洩)하는 토(土)의 힘이다.

4. 갑신(甲申) - 을유(乙酉)는 지지에서 금(金)을 두어 천간의 경금의 뿌리가 되어준다. 금(金)이 용신인지, 아닌지 여부와 관계없이 원국의 균형을 이루는 대운이 된다. 다만 갑신(甲申)대운은 갑경충(甲庚沖), 인신충(寅申沖)이 쟁충되므로, 금(金)의 기운이 충거되는지에 대해서는 유심히 살펴보아야 할 것 같다. 병술(丙戌)대운은 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이 완성되는 대운이며, 이 대운을 지나면 정해(丁亥)대운은 정임합(丁壬合), 인해합(寅亥合)으로 천간과 지지 모두 기반된다.  

 

장기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