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부귀빈천(富貴貧賤)_1.재성(財星)의 역할_재기통문호(財氣通門戶)_3

국건사 2023. 6. 18. 17:31

4. 재성이 많아 비겁을 반기는데 관성이 비겁을 극하는 경우

 

"경금이 가을인 유월(酉月)에 태어나 월령을 잡았고, 재(財)와 관(官)이 함께 왕(旺)하고 식신인 임수가 시간(時干)에서 수기(秀氣)를 토하니, 넓게 보면 부귀를 누릴 명조라 하겠다.
하지만 재성이 지차치게 많고, 지지의 인목은 관성인 오화와 인오(寅午)의 화국(火局)을 이루어 일주는 오히려 약해지니 이렇게 강한 재관(財官)을 감당하지 못한다 하겠다. 일주인 경금은 양인(陽刃)인 겁재의 도움에 전적으로 의지할 수 밖에 없는 형상이나, 유금은 묘목과 충(沖)을 하고 오화(午火)의 극(剋)을 받으며, 시간의 임수는 화(火)를 극할 수 없는 상황에서 오히려 일주의 기운만 설(洩)하니 재성이 참되지 못하다 하지 않겠는가.
초운인 갑신(甲申)운은 지지에 녹왕을 깔고 앉아 일찍이 반수에 들어 공부했으나, 그 후 운이 남방을 달려 가난과 빈곤을 견딜 수 없었다."

 

1. 경금일간이 월지에 유금을 두어 득령하였지만, 전체적으로 실지 - 실세한 명식이다.

2. 명식에서 가장 강력한 힘은 목(木) 재성의 힘이며, 이 목(木)이 생조하는 화(火)역시 강한 힘을 갖는다. 

3. 천간의 을경합(乙庚合)은 큰 의미를 두기 어렵고, 오히려 월령을 차지한 유금이 주위의 목(木) 기운의 극(剋)과 충(沖)에 의해 중중(重重)한 재성을 극(剋)할 수 있는 힘이 없다. 

4. 용희신은 토금(土金)이 된다. 갑신(甲申)대운은 지지에서 금(金)의 기운을 방조(幇助)하므로 좋은 대운이 된다. 계미(癸未)대운에서 미토는 묘미반합(卯未半合)으로 기반하고, 임오(壬午)대운은 화(火)의 기운이 강해져 용신을 극하는 대운이 된다. 반면에 신사(辛巳)대운과 경진(庚辰)대운은 좋은 대운으로 흐른다고 보인다. 특히 경진(庚辰)대운에서 진토는 유진합(酉辰合)으로 바뀌어, 용신인 금(金) 비겁의 뿌리가 된다.

 

 

5. 인성을 꺼리는데 재성이 관성을 생하는 경우

 

"이 사주는 재성인 병화가 지지에 비견인 사화를 두고 있고, 살(殺)인 축토가 홀로 맑으니 아름다운 것처럼 보인다.
불만스러운것은 인성이 너무 많다는 것과, 축토가 금(金)을 생하고 화(火)를 설(洩)하며, 병화는 신금과 병신합(丙辛合)을 이루어 수(水)로 화(化)하여 재성이 겁재가 되는 것이다. 또한 지지의 두 신금마저 사화와 합을 하니 재성이 참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초운인 을미(乙未)와 갑오(甲午)운에는 목화(木火)가 함께 왕(旺)하니 조상이 물려준 재산이 자못 풍족했으나, 마침내 계사(癸巳)로 운이 바뀌자 운과 사주원국의 사화는 모두 신금과 합을 하니, 한번의 실패로 모든 것이 한 줌의 재가 되어버리고 결국 거지가 되고 말았다."

 

1. 계수일간이 월령에 인성 신금을 두어 득령하였고, 인성이 중중하여 득세한 명식으로 신강하다.

2. 이 명식의 합(合)의 방향은 모두 수(水)를 향해 가는 것으로 천간의 병신합(丙辛合)은 합화(合化)로 보기 힘들지만, 지지의 사신합(巳申合)은 합화(合化)에 준하는 힘으로 보아야 할 것 같다. 때문에 일지 사화에 뿌리를 두고 천간에 투출한 병화는 힘이 전혀 없고, 수국(水局)의 일원이 된 것으로 보인다. 또 연간의 축토는 수(水)의 힘이 강력한 명식에서 중요한 힘으로 작용하여야 하나, 축토는 실제로 한 겨울의 습토로 살(殺)의 역할에 제약이 있다.

3. 이 명식은 금수(金水)의 힘이 강한 명식으로 목화(木火)가 용희신이다. 대운의 흐름이 나쁘다고 보기는 어려운데, 문제는 을미(乙未)대운에서 을경합(乙庚合), 계사(癸巳)대운에서 사신합(巳申合), 신묘(辛卯)대운에서 병신합(丙辛合)으로 기반되는 대운이 계속 반복되는 것이다.

 

 

6. 재성을 꺼리는데 재성이 한신과 합하여 재성이 되는 경우

 

"정화 일주가 시(時)에서 왕지(旺地)를 만났고 천간에서 두 개의 인성이 일주를 생해주니, 화(火)는 뜨겁고 금(金)은 쌓여있어 부자의 사주로 보인다.
하지만 이는 월간(月干)의 을목이 경금을 따라 금(金)으로 화(化)하고, 지지는 사유축(巳酉丑)의 금국(金局)을 이루어 사주 전체가 재성이 되어버리니, 오히려 재성이 참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모르고 하는 소리이다.
조상이 물려준 재산은 풍족했으며, 초운이 병술(丙戌)과 정해(丁亥)운에는 비겁이 일주를 도와 재물이 마음먹은 대로 따랐으나, 무자(戊子)와 기축(己丑)운에는 금(金)을 생(生)하고 화(火)를 설(洩)하여 어둡게 하니 재물은 흩어지고 사람은 떠나가 결국 추위에 얼며 굶주리다가 세상을 하직하였다."

 

1. 정화일간이 실령, 실지하였다. 정화일간을 돕는 힘은 시지의 사화 겁재와, 월간 - 시간의 을목 인성이다. 정화는 힘이 약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실령, 실지한 명식으로 신약하다.

2. 이 명식의 합(合)은 유의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천간의 을경합(乙庚合)과 지지의 사유축(巳酉丑), 유진합(酉辰合)이 모두 금(金)으로 향하는 합(合)으로, 합화(合化)가 성립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 같다. 특히 이 금국(金局)을 이끄는 힘이 월지의 유금(酉金)이라는 점을 더욱 눈여겨 보아야 한다.  따라서 명식은 전체적으로 신약한데, 금(金) 재성이 중중한 구조를 만든다.

3. 용희신은 화목(火木)이 되는데, 대운의 흐름은 초년의 화(火)운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수(水) - 금(金)으로 흐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