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화왕우수(火旺遇水) _ 왕(旺)한 화(火) 일주가 수(水)를 만났을 때

국건사 2023. 7. 1. 21:35

화왕우수(火旺遇水)

 

至剛者東火轉北 _ 지강자동화전북 _ 성질이 지극히 굳센 것은 동방(東方) 즉 봄의 불이 북방(北方)으로 돌아가 수(水)를 만난 것이다.

 

동방(東方) 즉 목왕절(木旺節)인 봄에 태어난 화(火)는 화(火)가 목(木)의 세력을 믿고 방자하게 날뛰니, 그 타오르는 성질에 맞서 감당할 수가 없다. 오직 그 굳세고 세찬 성질에 순응하여 따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따라서 습토를 이용하여 화(火)의 성분을 거두어들여야 그 굳세고 세찬 성질을 화하여 자애로움의 덕이 되는 것이다.
일단 북방으로 돌아 수(水)를 만난다면 어찌 화(火)의 세차게 타오르는 기세를 극(剋)하여 제(制)할 수 있을 것인가. 반드시 그 사람은 사납고 포악하며 무례할 것임에 틀림없다. 만약 사주에 토(土)가 없어 화(火)를 거두어들이지 못하는데 운(運)에서 재차 목화(木火)로 흘러 그 기세에 순응하여 따르면, 그 사람은 자애롭고 겸손하며 남을 가엽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잃지 않을 것이다.

 

 

1. 사주화왕(四柱火旺)에 습토가 있는 경우

 

"병오(丙午) 일주가 인년(寅年) 오월(午月)에 태어나 연월간(年月干)에 병화와 갑목이 투출했으니, 그 세차게 타오르는 기세를 감히 막을 수가 없다. 가장 묘한 것은 축시(丑時)에 태어나 습토인 축토가 화(火)의 그 사납고 세찬 성질을 거두어 들인다는 것이다. 그 사람 됨됨이가 아랫사람을 포용하고 윗사람을 잘 받들며 교만하거나 아첨하지 않았다.
운(運)에서 토금(土金)을 만나 거듭 축토를 설(洩)하여 화(化)를 이루니, 향시와 전시에 연달아 합격하고 벼슬은 군수에 이르렀다."

 

1. 병화일간이 월지와 일지에 오화를 두어 득령, 득시하였다. 연월일주가 모두 목화(木火)로만 이루어진데다, 지지는 인오(寅午) 화국(火局)을 이루었다. 모든 기운이 화(火)로 모이는 명식이 된다.

2. 이 명식의 핵심은 화(火)의 기운을 설(洩)하는 토(土)의 역할이며, 무엇보다 습토가 절실하다. 시주의 기축(己丑)은 모두 습토로 이루어진 간지가 된다. 무엇보다 현실을 살아가는 힘인 시주가 화(火)를 설기하는 토(土) 식상이라는 점에서 이 명식은 매우 좋은 조합이라고 보인다.

3. 이 명식의 용희신은 화토(火土)가 되며, 화(火)의 기세를 거스르는 수(水)가 가장 좋지 않다. 목(木)은 토(土) 식상을 극하지 않고 화(火)로 인화할 때 좋은 기운이 되며, 한신인 금(金)은 화(火)에게 극을 당하는 군겁쟁재가 될 것인지, 토(土)에 의해 생조받는 식상생재의 흐름을 만들 것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4. 대운은 대제적으로 원만하게 흐른다. 을미(乙未) - 병신(丙申) - 정유(丁酉)대운은 중립적인 대운으로 보이며, 무술(戊戌)대운부터 이어지는 토금(土金)대운은 식상생재의 흐름을 만든다. 

 

 

2. 사주화왕(四柱火旺)에 습토가 없는데 운(運)에서 수(水)를 만난 경우

 

"병오(丙午) 일주가 오월(午月)에 태어나 연지(年支)와 시지(時支)를 묘목과 인목의 인성이 차지하여 시간(時干)의 경금은 뿌리가 없으므로 버려두고 쓰지 않는다. 따라서 사주의 격(格)은 염상격(炎上格)을 이루었다 할 것이다.
사주원국에 식상인 토(土)가 없어 수기(秀氣)를 토해내지 못하니 학문은 잘하지 못했다. 병졸 출신으로 묘목(卯木)운에 이르러 벼슬을 얻었으나, 임수(壬水)운에 관직을 잃었고, 인목(寅木)운에 군대에서 공을 세워 도사의 자리에 올랐다. 신축(辛丑)운에 생화(生化)의 기틀이 있어 재앙이 없었으나, 경자(庚子)운으로 바뀌자 양인(陽刃)의 오화(午火)를 충하여 부딪치고 갑자(甲子) 세운을 만나니 자수(子水)가 쌍으로 양인을 충하여 전쟁터에서 죽고 말았다."

 

1. 병화일간이 지지를 인오(寅午) 화국(火局)을 두었고, 천간은 연월일간이 모두 병정화(丙丁火)로 투간하였다. 시간의 경금을 제외하고 명식은 모든 기운이 화(火)로 모인다. 경금은 화(火)의 극(剋)을 버틸만한 생조도 없으며, 지지의 뿌리를 둘 곳이 없어 '버려두고 쓰지 않는다'고 한다. 화(火)의 기운으로 살아야 하는 염상격(炎上格)이 된다.

2. 염상격은 일반적인 억부논법을 따르지 않으며, 스스로 극신강한 명식으로 인화되어 유통되는 식상을 가장 좋은 것으로 여긴다. 용희신은 비겁과 식상이 되며, 인성과 식상은 인화되거나 유통될 경우에만 좋은 기운이 된다. 이 명식의 용희신은 토화(土火)가 되는데, 대운의 흐름이 우호적이지 않다.

3. 을사(乙巳)대운에 을목은 경금과 을경합(乙庚合)되는데, 이를 생조하는 토(土)가 없으므로 군겁쟁재의 형상이 되어 좋지 않다. 갑진(甲辰)대운에서 지지는 인묘진(寅卯辰) 방합(方合)을 이루어 화(火)를 생조하게 된다. 나름 좋은 대운이 된다. 계묘(癸卯)대운과 임인(壬寅)대운에서 기구신인 계수와 임수는 충거(沖去)된다. 신축(辛丑)대운에서 신금은 병신합(丙辛合)으로 좋지 않지만, 축토는 이 명식에서 중요한 습토인 용신이므로 비교적 중립적인 대운이 된다고 보인다. 이후의 경자(庚子)대운은 토(土)의 중재가 없는 기구신대운으로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