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수왕우화(水旺遇火) _ 왕(旺)한 수(水) 일주가 화(火)를 만났을 때

국건사 2023. 7. 1. 21:08

수왕우화(水旺遇火)

 

最拗者西水還南 _ 최요자서수환남 _ 성질이 가장 고집스럽고 비뚤어지는 것은 서방(西方) 즉 가울의 물이 남방(南方)으로 돌아가 화(火)를 만난 것이다.

 

서방(西方) 즉 금왕절(金旺節)인 가을에 태어난 수(水)는 흐름의 근원이 곤륜산에서 시작되어 그 세력이 크게 쓸어버릴 듯하니 감히 막을 수가 없다. 따라서 그 성질을 따르는 것이 옳다고 하겠으니 목(木)을 이용하여 수(水)를 거두어들여야 하는 것이다. 그리하면 수(水)의 성질인 지혜로움이 목(木)의 성질인 어짊으로 나아가게 된다.
만약 토(土)를 이용하여 강제로 수(水)를 억누르려 하다가 수(水)의 마음을 얻지 못하면 오히려 충(沖)하여 내달리는 걱정거리만 생기니, 수(水)의 성질을 거듭 거슬러 고집스럽고 비뚤어지게 된다. 게다가 남방(南方)으로 돌아가 화(火)를 만나게 되면 그 충하여 부딪치는 세력은 더욱 막아 안정시키기가 어렵게 될 것이다. 따라서 그 성질은 더욱 고집스럽고 비뚤어지게 되며 어질고 예절바른 성품은 전혀 없을 것이다.

 

 

1. 가을의 물이 목(木)을 이용한 경우

 

"임신(壬申) 일주가 계해(癸亥)년 경신(庚申)월에 태어났다. 해수는 하늘의 문(天門)이고 신금은 하늘의 빗장(天關)으로 곧 천하를 드나드는 어귀이니, 바로 서방의 물이 되어 신월(申月)의 임수는 그 흐름의 근원이 가장 길다. 따라서 반가운 것은 시간(時干)의 갑목이 시지(時支)에 진토를 얻어 통근을 하고 목(木)을 배양하여 족히 수(水)를 거두어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수(水)의 성질인 지혜로움이 목(木)의 성질인 어짊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니, 이것으로 인해 예(禮) 또한 갖출 수 있게 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 사람됨이 놀랍고도 뛰어난 품성을 갖추었으나 교묘하게 이익을 챙기는 재주는 없었다. 중운(中運)이 남방(南方)의 화(火)운으로 돌아 갑목이 생하여 화함을 얻게 되니 명예와 이익이 모두 온전하였다."

 

1. 임수일간이 월지, 일지에 편인 신금을 두어 득령, 득지하였다. 신금은 월간의 경금으로 투간하였으므로 금(金)의 기세가 이 명식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구성한다. 이 강력한 금(金)을 설기할 수(水)가 힘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것이 중요한데, 연주에 계해(癸亥)를 두었다. 

2. 이 명식에서 시간의 갑목 식신은 금(金) 인성의 극(剋)에 의해 힘을 발휘하기 어려워 보이지만, 지지의 진중을목(辰中乙木)에 뿌리를 두어 약하지만 힘을 유지한다. 이 갑목이 생명력을 유지하는 바, 금수(金水)가 왕(旺)한 명식으로 화목(火木)이 용희신이 된다. 

3. 대운의 흐름은 초중년이 화목(火木)으로 흐른다. 인생의 후반부 계축(癸丑), 임자(壬子)대운 전까지 좋은 흐름이다.

 

 

2.  가을의 물이 남방(南方)인 화(火)를 만나 경우

 

"임자(壬子) 일주가 계해(癸亥)년 경신(庚申)월에 태어났으니 서방(西方)의 물이다. 하지만 그 크게 쓸어버릴 것 같은 세력을 거두어 돌아갈 곳이 없다. 시(時)에서 병오(丙午)를 만나 충하여 부딪쳐 수(水)의 성질을 거스르게 되어, 사람됨이 고집스럽고 비뚤어져 무례하기 짝이 없었다. 게다가 운마저 남방(南方)의 화토(火土)를 달리니 가업은 부서지고 깨어져 남은 것이라곤 없었다. 오호(午火) 운에 이르러 남의 아내로 강제로 취하려다 사람들에게 맞아 죽었다.
흔히 '병화(丙火)를 용신으로 삼으니 운에서 화토(火土)를 만나 아름답다'고들 하지만, 이는 금수(金水)의 마음은 하나이니 수(水)의 흐름을 따라야 하며 거슬러서는 안된다는 것을 모르고 하는 소리다. 모름지기 목(木)운을 만나야 생화유정(生化有情)하여 재앙과 화를 면하고, 사람 또한 예(禮)를 알았을 것이다."

 

1. 임수일간이 지지에 자수 겁재를 두었고, 월주는 경신(庚申)을 두었다. 더해서 연주는 비겁의 간여지동인 계해를 두었으니 득지, 득령, 득세한 명식이 된다. 극신강하다. 

2. 시지의 병오(丙午)는 강력한 재성이지만, 명식을 지배하는 수(水)의 극(剋)에 대항할만한 힘이 없다. 병오(丙午)와 임자(壬子)의 천충지충은 강력한 수(水)의 기세를 더욱 왕성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3. 억부상 용신은 화목(火木)이지만, 화(火)의 힘이 명식의 균형점을 찾으려면 목(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인다. 수(水)를 설기하면서 화(火)를 생조할 목(木)이 간절하다. 

4. 대운은 화(火) - 목(木)으로 흘러 나쁘지 않다. 초년의 기미(己未)는 병오(丙午)의 생조로 인해 금수(金水)와의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추는 대운으로 보인다. 무오(戊午)대운도 비교적 좋은 대운이 된다. 정사(丁巳)대운은 다시 정계충(丁癸沖)과 사해충(巳亥沖)으로 충거(沖去)되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