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목화상관(木火傷官) _ 약(弱)한 목(木) 일주가 여름에 태어났을 때

국건사 2023. 7. 1. 17:28

木火傷官

 

木奔南而軟怯 _ 목분남이연겁 _ 목(木)이 남방으로 내달리면 성격이 연약하고 겁이 많다. 

 

목(木)이 남방으로 내달린다는 것은 사주에 화(火)가 많아 일주인 목(木)의 설기가 지나치다는 말이다. 
이런 경우 사주에 금(金)이 있다면 반드시 수(水)를 얻어 그 기운을 흘려보내야 화(火)의 치열함이 수그러들 것이다.
만약 금(金)이 없다면 반드시 진토(辰土)를 얻어 화(火)의 기운을 거두어 들여야만 사주의 중화가 이루어진다. 
그렇게 되면 그 사람의 됨됨이는 공손하고 예절바르며 온화하고 절도를 지킬 것이다.
만약 수(水)로 화(火)를 다스름이 없거나 토(土)로 화(火)를 어둡게 함이 없다면 목(木)의 기운은 지나치게 흘러 나가게 되어, 그 사람은 스스로 총명하다고 믿고 또한 수시로 마음이 변하는 성정을 갖게 될 것이다.

 

 

1. 목화상관(木火傷官)에 금수(金水)가 함께 있는 경우

 

"갑오(甲午)일주가 오월(午月)에 태어나 목(木)이 남으로 내달리고 있다. 비록 시지(時支)에 녹왕(祿旺) 즉 비견을 만났으나, 병화를 생(生)해주고 인목과 오화는 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의 반회국(半會局)을 이루니 일주에게 보탬이 된다고 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
가장 반가운 것은 월간(月干)에 임수가 투출하여 화(火)를 다스리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임수도 경금이 생해주지 않는다면 병화를 극(剋)할 힘이 없으니 용신으로 삼지 못할 것이고, 경금 또한 진토의 생(生)이 없다면 임수를 생할 수 없을 것이니, 이 명조에서 가장 묘한 것은 진토라 할 것이다. 진토는 화(火)를 설(洩)하여 어둡게 하고 수(水)를 가두어 모아두고 금(金)을 생해주니, 불은 치열하지 않고 나무는 메마르지 않으며 쇠는 녹지 않고 물은 마르지 않게되어, 이 모두가 진토 한 글자의 힘으로 사주가 중화의 형상을 이루는 까닭이라 할 것이다.
신금(申金)운에 임수가 생(生)을 만나고, 을유(乙酉)운에는 왕(旺)한 금(金)이 수(水)를 생해주니 반수에 들어 학문을 쌓고 시험에 합격하여 식량을 지원받았으며 고향에서 과거에 합격하였다. 병술(丙戌)운에는 화토(火土)가 함께 왕하여 줄초상을 치렀으나, 정해(丁亥)운에 임수가 지지를 얻어 민나라의 재상이 되었으며 덕을 베풀어 가르치고 바른 정치로 뱅성들을 교화시켰으니, 이른바 굳세고 부드러움이 서로 다스려 어짊과 덕을 겸비하였다고 하겠다."

 

1. 갑목일간이 월지와 일지에 오화 상관을 두어, 실령 실지하였다. 신약한 명식이다. 

2. 지지는 인오반합(寅午半合)으로 화(火)의 세력이 강하다. 진토에 뿌리를 둔 월간의 임수(壬水)는 화(火) 식상에 비해 힘이 약하지만, 진토로 부터 이어지는 재생관(財生官) - 관인상생(官印相生)의 상생의 구조에 기대어 있다. 

3. 식상의 설기가 강한 신약한 명식이므로 용희신은 수목(水木)이 된다. 금(金)의 기운은 반드시 수(水)를 생(生)해주는 역할일 경우에만 길하게 작용하며, 금(金)의 기운이 강하게 되어 목(木)을 극(剋)하게 되면 좋지않다. 

4. 대운의 흐름은 임철초의 설명처럼 좋은 흐름으로 보이지는 않는데 계미(癸未)대운은 중립적이고, 갑신(甲申) - 을유(乙酉)대운에서 '금(金)이 수(水)를 생해준다'는 설명은 동의하기 어렵다. 병술(丙戌)대운은 화(火)의 기운이 더욱 강력해지는 대운으로 좋지 않으며, 정해(丁亥)대운이 되어서야 정임합(丁壬合), 인해합(寅亥合)으로 대운의 힘들이 용신으로 바뀌는 좋은 대운이 된다. 

 

 

2. 목화상관(木火傷官)에 금(金)만 있는 경우

 

"갑신(甲申) 일주가 오월(午月)에 태어나고 두 개의 병화가 천간에 투출했으며, 지지는 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을 이루어 목(木)이 남으로 내달리고 있다. 메마른 토인 술토는 화(火)를 어둡게 하고 금(金)을 생할 수 없다. 사주에 수(水)가 없으니 신금은 화(火)의 극을 받아 그 수명이 다하니 무르고 약함이 극에 달했다.
사람 됨됨이가 사사로이 입은 은혜는 중시하면서 큰 예의범절은 지킬 줄 모르며, 일을 치를 때에는 여우처럼 의심하고 결단력이 부족하니, 이른바 타고난 마음씨가 의심이 많고 작은 이익을 탐하여 대의를 저버리며 한 가지도 이루는 일이 없었다.

 

1. 갑목일간이 월간과 시지에 비견을 두었다. 그러나 시지(時支) 인목은 지지의 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을 이루어 일간 갑목의 뿌리가 되지 않는다. 명식은 실령, 실지, 실세하여 신약한 명식이다. 

2. 월지의 오화를 중심으로 지지는 화국(火局)을 이루며, 천간에 병화가 병투하였다. 월간과 일간의 갑목은 자신의 힘을 주장할만한 세력이 없어, 화(火)에 인화(引化)된다.

3. 월지의 신금은 강력한 화(火)의 극(剋)에 의해 힘이 전혀 없다. 명식은 화(火)의 힘이 지배하는 구조가 된다. 화(火)에 종(從)하는 명식으로 볼 것인지, 화(火) 식상이 강한 신약한 명식으로 보아 수목(水木)을 용희신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 

4. 개인적으로 이 명식은 화(火)에 종(從) 한다고 보기보다 천간의 병투한 갑목(甲木)의 힘을 어느 정도는 인정해야 한다고 본다. 식상이 강한 신약한 명식으로 수목(水木)이 용희신으로 된다.

5. 을미(乙未)대운은 지지의 화(火) 기운이 더욱 강해지는 대운으로 좋지 않다. 병신(丙申), 정유(丁酉)대운 역시 화(火)가 왕(旺)해지고, 금(金)은 여전히 힘이 없다. 무술(戊戌)대운 역시 지지의 화(火) 기운을 강화하는 대운이 된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모두 따져보면 개두 또는 절각대운으로 좋은 대운의 흐름이라고 보기 어렵다. 가장 좋은 대운은 신축(辛丑)대운으로 신금은 병신합(丙辛合)하며 축토는 화(火)를 설기하는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