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사주화왕(四柱火旺) _ 사주에 화기(火氣)가 넘칠 때

국건사 2023. 6. 26. 08:40

四柱火旺

 

火烈而性燥者 _ 화렬이성조자 _ 사주에 화(火)가 강하여 그 사람의 성격이 메마므로 조급한 것은

遇金水之激 _ 우금수지격 _ 금(金)과 수(水)가 화(火)의 기운을 거슬러 부딫치기 때문이다.

 

 

사주에 화(火)가 많아 메마르고 불길이 세차면 그 사람의 성격은 불길이 위로 타오르는 것과 같을 터이니 오로지 그 기세를 좆아 습토를 용신으로 삼아 적셔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면 예절을 알고 사랑을 베풀 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금수(金水)의 기운이 화(火)의 강력한 기세를 거슬러 부딪치게 되면, 이는 오히려 화(火)의 세력을 더욱 거세게 만들게 되어, 그 사람은 예절을 알지 못하고 반드시 재앙과 화가 생겨날 것이다.
여기서 습토란 진토와 축토를 말하니, 지나친 화(火)의 빛을 어둡게 하고 그 치열함을 거두어들이므로 오히려 밝고 예의바르게 되는 것이다.

 

1. 사주화왕에 습토가 있는 경우

 

"병화일주가 오월(午月)에 태어나고 연월(年月)에 병화와 갑목이 투출했으나 화(火)의 맹렬함이 극에 달하지 않았는가. 가장 반가운 것은 축시(丑時)에 태어났다는 것이다. 간지가 모두 습토이므로 능히 병화의 세찬 열기를 거두어들이고 오화(午火)의 빛을 어둡게 하니, 그 성격에 순응하고 그 마음을 기꺼이 따라 아랫사람을 업신여기지 않았다. 사람 됨됨이가 위엄은 있으나 사납지는 않으며 명리가 모두 빛났다."

 

1. 병화일간이 오화를 일지와 월지에 두었으므로 득령, 득지하였다. 월간의 갑목은 화(火)를 생조하는 힘이며, 월지 술토(戌土) 역시 오술반합(午戌半合)으로 화국(火局)을 이룬다. 연-월-일주는 모두 화(火)의 힘으로 구성된 것으로 극신강한 명식이다.

2. 반가운 것은 시주를 구성하는 기축(己丑)이 화(火)의 기운을 설기하는 강력한 식상의 간여지동이면서 습토(濕土)로서 조후적으로도 균형을 만드는 힘이기 때문이다. 이 기축(己丑)의 힘으로 인해 용신인 금(金) 재성이 비록 원국에서는 힘이 없지만, 대운에서 올 경우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생조하는 힘이 된다. 이 경우 '용신이 지장간에 암장되어 있을 때 더욱 좋다'는 속설에 부합하는 명식이 된다. 

3. 용희신은 금토(金土)인데, 대운의 흐름도 대략 좋은 편이다. 화왕(火旺)한 명식이지만, 나름대로의 균형점을 잃지 않는 모습으로 보인다.

 

 

2. 사주화왕에 습토가 없는 경우

 

"병화일주가 오월(午月) 오시(午時)에 태어나 목(木)은 화(火)의 세력을 따라가니, 화(火)의 맹렬핢이 극에 달하지 않았는가. 사주에 습토가 없으니 그 성격에 순응하여 따르지 못하고, 신금은 뿌리가 없고 자수는 그 근원이 없으니 오히려 맹렬한 화(火)의 성질만 건드려 자극할 따름이다. 이에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형수에게 의지하여 살았는데, 싸움을 좋아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기 못했다.
십오륙 세가 되자 이미 기골이 장대하여 힘은 남들을 능가하였고, 권술과 봉술을 배우기를 좋아했으며, 같은 마을의 무리들과 소득도 없이 사귀고 놀았다. 그 방탕함에 거리낌이 없었으며 형수도 이를 막지 못하였으니, 후에 호랑이를 잡으러 갔다가 호랑이에게 물려 죽었다."

 

1. 병화일간이 지지에는 자수를 두어 실지하였으나, 월지 - 시지 - 연지를 모두 사오화(巳午火)를 두었다. 천간의 갑목은 화(火)를 생조하는 힘이므로 득령하고 득세한 명식으로 신강한 명식이다.

2. 연간의 신금은 지지에 뿌리가 전혀 없이 화(火)의 극(剋)에의해 고립된 형상이다. 병신합(丙辛合)과 신사암합(辛巳暗合)으로 완전히 극거(剋去)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힘을 발휘하기는 어려운 구조로 보인다. 일지의 자수는 양 옆의 오화(午火)와 자오충(子午沖)으로 충거(沖去)되었다. 명식은 화(火)에 종(從)하며, 재관(財官)인 금수(金水)는 용희신의 역할을 할 수 없다.  

3. 이 명식에서 가장 좋은 것은 토(土) 식상으로 화(火)의 기운을 설기하는 것이다. 초년 계사(癸巳)에서 계수(癸水)는 지지에서 힘을 실어주지 못하는 힘으로 명식에 도움이 되지 않는 힘이며, 사화(巳火)는 화(火) 기운을 더욱 북돋는다. 중립적인 대운으로 보인다. 임진(壬辰)대운에서 진토(辰土)는 용신이 되는 힘이지만, 임수(壬水)는 진토의 극(剋)과 병임충(丙壬沖)으로 힘을 전혀발휘하기 어렵다. 계사, 임진대운도 마찬가지지만, 신묘(辛卯) - 경인(庚寅)대운도 천간과 지지가 극(剋)하는 관계로 이루어진 간지조합인데다 그 힘들도 명식에 우호적이지 않다. 이 대운들을 지나면 기축(己丑)대운이 오는데, 이 대운이 가장 좋은 대운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