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상담사례

금백수청 사주 실례_1

국건사 2022. 11. 16. 15:57

 

궁통보감에서 "유월(酉月) 임수(壬水)는 신금(辛金)이 사권(司權:힘을 능히 지킬수 있음)하여 정히 금백수청(金白水淸)이다"라고 하였다. 해월 신금 - 신월 신금과 같은 명식은 금백수청이 되기 위해 여러가지 조건이 따라붙는데 비해서, 유월 임수는 아무 조건없이 금백수청으로 정의내린다. 금백수청의 사주를 대개는 귀하게 보았으며, 머리가 좋다고 한다. 목화통명이 공부를 잘하는 쪽이라면, 금백수청은 총명한 쪽에 조금 더 가깝다.

일단 이 명식은 유월임수로 금백수청이라 할 수 있는데, 4주를 구성하는 힘(경진 - 을유 - 임진 - 을사)들 역시 모두 머리가 좋고 예술적인 감각 - 창의력을 갖춘 힘으로 전체 명식이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월주에 유금은 목욕-도화를 두었으니 섬세하고, 예술적이며, 남의 주목을 받는 일에 종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원국의 주인공은 일러스트 프리랜서) 

이 명식에서 일지 진토에서 을목 상관이 월간-시간에 투출되었고, 진토는 을목과 임수의 뿌리가 되어주고, 조후적으로 꼭 필요한 시지 사화는 진토를 생하면서 동시에 시간 경금의 뿌리가 되어준다. 천간의 글자들이 모두 지지에서 힘을 실어주고 있고, 오행을 두루갖춰 건강한 명식으로 보인다. 다만 이 조화로움은 명식 내의 합에 의해서 균형을 잃는 점이 아쉽다. 이 명식의 가장 특이한 점은 원국 내에서 일간 임수를 제외하고 나머지의 힘들이 모두 합을 통해 금()인성으로 가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인데, 이 합으로 인해 원국은 금백수청에서 금다수탁(금이 많아 수가 탁해짐)이 된 것이 아쉽다.  

이 명식의 신약, 신강을 따지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인데, 이 금국으로 향하는 합이 없었다면 일간이 약하지 않고 득령하였다 하더라도 신약으로 보아야 하는 명식으로 보인다. 그러나 금 인성의 힘이 강해지는 원국의 합으로 인해 신강한 명식으로 보아야 할 것 같다. 따라서 용신은 사중병화로 화(火), 목()의 기운을 써서 원국내의 강한 금(金), 수(水)의 기운을 제어해야 할 것 같다. 다만 이렇게 합에 의해서 원국의 힘이 바뀐 경우에는, 대운-세운과의 합-충에 따라 용신의 역할이 바뀌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원국 내의 합이 어떤 성격을 드러내는 것인지 해석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 명식의 주인공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기에, 원국만을 보고 해석해보면 1. 지지의 유진합금은 괴강의 힘을 묶어 임진 - 경진이 갖는 폭발력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2. 천간의 을경쟁합은 예술적인 직업을 가진 명식의 주인공에게 필요한 목 식상의 힘이 떨어지는 것이 아쉽다. 다만 목 식상의 유시무종(有始無終)한 성격을 끝맺음의 금 인성이 보완하는 방향으로 흐른다면 긍정적인 방향이다. 3. 사유반합은 큰 의미를 부여하기 힘든 것 같다 - 는 정도로 해석될 수 있겠다. 

 

 

대운의 흐름이다. 8 갑신 - 18 계미 - 28 임오 - 38 신사 - 58 기묘 - 68 무인 - 88 병자대운은 모두 계두, 절각이 생기는 대운으로, 신강한 명식에는 이렇게 힘이 약한 대운이 들어오는 것이 오히려 순탄하다고 볼 수 있다. 이 명식의 용신은 화(火)이며, 희신인 ()은 원국의 강력한 금()의 기운으로 크게 힘이 되기 어렵다. 적천수에서 "왕해서 넘치는 것을 충을 해서 제거시키고 쇠약해서 부족한 것은 합이나 생으로 도와주면 아름답다고 하겠다"고 한 것처럼, 대운-세운에서 강력한 금기운을 깨고 조화를 이루는 지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현재는 계미대운을 지나고 있다. 개인적으로 계수는 용신을 공격하는 기신임에도 금다수탁 명식의 경우에는 수의 기운을 부정적으로 보고싶지는 않으며, 미토는 용신인 화를 머금은 한신으로 긍정적으로 보인다. 2026년 병오대운이 되면 강력한 화의 기운이  인성과 대등하게 힘을 가지게 되는  같다. 화의 적극적인 돌파력, 진취성으로 닫힌 마음을 열고 사회적인 성취가 있기를 바란다.

 

 

38 신사대운이다. 개인적으로 원국의 힘이 합으로 묶여있는 것을 크게 긍정적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대운에서  합을 파국하는 충이 오는 것을 매우 좋게 본다. 사주의 독법이 읽는 사람의 마음자세와 밀접하게 연관된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데, 나는 인생이 어제와 똑같이 흘러가는   그리 좋겠는가 - 라는 생각이 대운을 보는 마음에 깔려 있는  같다. 여튼 대운 천간에 신금은 천간 을경합금을 깨뜨리고 상관을 살려내므로, 드디어 체계적인고 계획적인 본인만의 창작활동을   있는 시기가  것으로 본다.  명식에서 가장 아름다운 글자는 진술충을 하는 술토이며, 화의 기운을 북돋는 식신 인목이다. 병인세운이 오게되면  인목이 상관의 뿌리가 되어주면서, 동시에 강력한 화국이 금국을 극하면서 전체 원국이 요통치게 된다.

금국으로 이루어진 임수일간은 갈길이 막혀있는 것처럼 무거운데, 이것은 불타는 행동력으로 돌파해내야 한다. 변화를 두려워하면 어떤 성공도 없다고 말해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