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질병 _ 취금봉화(脆金逢火) _ 무르고 약한 금(金)이 화(火)를 만났을 때

국건사 2023. 7. 13. 08:49

脆金逢火

 

生毒鬱火金 _ 생독울화금 _ 몸 안에 독(毒)이 생기게 되는 것은 금(金)이 화(火)에 막혀 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금(金)이 화(火)에 막혀 통하지 못해 몸 안에 독이 생기게 되는 것은 화(火)의 기운이 치열하면 수(水)는 잦아들게 되고 화(火)는 반드시 목(木)을 불살라버릴 것이므로, 목(木)은 화(火)로 인해 불타버리고 토(土)는 반드시 그을려 메마르게 되니 마른 토(土)는 능히 금(金)을 무르고 취약하게 만드는데, 이러한 금(金)이 지지의 지장간에 막힌 채 강한 화(火)를 만나는 경우라 하겠다.
그렇게 되면 아래로 흘러야 할 폐의 기운이 거꾸로 위로 꿰뚫고 나오게 되고, 폐기(肺氣)가 거꾸로 흐르면서 간과 신장이 모두 이지러지고, 간과 신장이 이지러지면 혈맥이 흘러 통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칠정(七情 - 喜, 怒, 哀, 樂, 愛, 惡, 欲)이 막혀서 통하지 않게 되어 몸 안에 독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무르고 약한 금(金)이 화(火)를 만난 경우

 

갑목일주가 해월(亥月)에 태어나 비록 인수(印綏)가 당령했으나, 사주에 토(土)가 많아 수(水)를 극하고 있다. 천간의 경금은 뿌리가 없고 또한 해수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으며, 술토안의 신금은 막혀서 극을 받고 있다. 오화와 병화는 술토 안의 정화를 끌어내는데 해수는 술토에게 제압당하여 화(火)를 극하기는 불가능하니, 이른바 '금(金)이 화(火)에 막혀 통하지 못한다고 하겠다. 경금은 대장(大腸)이 되는데 병화로부터 극을 받고, 신금은 폐가 되는데 오화의 공격을 받으며, 임수는 방광인데 술토에게 손상을 읿으니, 소위 '화(火)의 독기가 안에서 공격한다'고 하겠다.
갑진(甲辰)운에 목(木)이 화(火)를 다시 생하고 충으로 끄집어낸 술토 안의 신금은 오화에게 극을 받으니, 폐에 농양이 생겨 죽고 말았다. 

1. 갑목일간이 월지에 해수를 두어 득령하였지만, 신약한 명식이다. 

2. 지지의 오술(午戌)은 화국(火局)을 이루어 연간 병화로 투간되었다. 화(火)는 명식 내에서 강한 힘을 갖는다. 반면에 갑목을 생조할 해수는 주변의 토(土)로 인해 고립된 형상이 된다. 시간의 경금은 술중신금(戌中辛金)에 뿌리를 내리려하지만, 술토는 화국(火局)의 일원이 되어 경금의 뿌리가 될 마음이 별로 없어 보인다. 명식은 식상과 재성인 화토(火土)가 강한 명식으로 용희신은 수금(水金)이 된다. 식상이 강한 신약한 명식의 경우 인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모두가 동의할 일이지만 용희신을 잡는데 있어 인성과 관성을 잡는 경우가 있고, 인성과 비겁을 잡는 경우가 있는데, 이 명식의 경우 목(木)은 화(火)를 생조하여 더욱 강하게 하므로 좋지 않은 기운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3. 대운의 흐름은 초년에 금수(金水)로 흘러 좋은 흐름을 갖는다. 갑진(甲辰)대운이 되어 목(木)은 화(火)를 생조하므로, 좋지 않은 대운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