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간지총론(干支總論) _ 천극지충(天剋地沖)

국건사 2023. 2. 26. 14:58

天戰猶自可 _ 천전유자가 _ 천간의 싸음(相剋)은 오히려 그런대로 괜찮다 할 수있겠으나

地戰急如火 _ 지전급여화 _ 지지의 싸움(相沖)은 급하기가 마치 불과 같다.

 

지지는 지장간에 여러가지 천간의 힘을 담고 있는 반면에, 천간은 한가지 기운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힘이다. 때문에 천간은 지지가 편안하고 고요하면, 천간 사이의 극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천간은 움직이는 것 - 生動流通을 좋게 보았기 때문에, 천간 사이의 충에 의해 기운이 생동하는 것을 두고 적천수에서는 "천간의 싸움은 그런대로 괜찮다 할 수 있다"고 한 것이다.

반면에 지지는 지장간에 천간의 기운이 석여 있으므로, 이 기운들 간의 상극(相剋)과 상충(相沖)은 복잡한 모습을 갖기 때문에 제화(制化)가 어렵다. 이것을 두고 지지의 싸움은 급하기가 마치 불과 같다고 한 것인데, 일반적으로 지지는 정(靜)한 것을 좋게 보고 충(沖)에 의해 동(動)한 것을 좋지 않게 보며, 지지의 충(沖)은 다른 지지와의 합(合)과 국(局)을 이루어 안정시켜야 된다고 한다. 이 경우 '충(沖)하여 동(動)한 가운데 정(靜)이 돕는다'고 하여 충의 흉함이 오히려 길함으로 변한다고 한다. 

천극지충이란 천간과 지지가 동시에 충하는 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이런 경우에는 비록 합신(合神)이나 회신(會神)이 있어 합을 하거나 국을 이루었다 할지라도 그 동하는 기운을 가라앉히기란 불가능하며 그 세가 급속히 흉해진다고 한다. 

 

천극지충의 간지배합

갑(甲)-경(庚)

 

 을(乙)-신(辛)

병(丙)-임(壬)

정(丁)-계(癸)

 

1. 일주가 천극지충을 하는 경우

 

위 명식에 대한 임철초의 해석이다.

"사주의 천간은 을목(乙木), 신금(辛金), 기토(己土), 계수(癸水)이고, 지지는 두 개의 묘목(卯木)과 두 개의 유금(酉金)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을인 유월(酉月)에 태어나서 금(金)은 날카롭고 목(木)은 시들하다. 을신충(乙辛沖)과 묘유충(卯酉沖)으로 천지가 서로 싸우는 천극지충의 형상을 이루고 있다. 유금(酉金)이 당령(當令) 하였는데, 신금(辛金)과 기토(己土)의 도움까지 있어 금기운은 더욱 왕성해진다. 가을의 목은 휴수(休囚)로 약해 계수(癸水)의 도움이 절실하나, 금에 가로막혀 도울 수가 없다.

중운(中運)이 남방의 화(火)로 흘러 금(金)을 극하니, 돈을 내고 벼슬을 하여 지현에 올랐으나, 진운(辰運)에 이르러 금(金)을 생해 살(殺)을 도우니 국법을 어겨 사형을 당했다."

 

1. 목(木) 기운과 금(金) 기운이 팽팽하게 대립한 모양이나, 월주에 통근한 금(金)의 기운이 더 강하다. 신약한 명식이다.

2. 편관이 강한 신약한 명식이므로, 억부상 식상과 비견인 목화(木火)가 용희신이 된다. 그러나 화(火)는 지장간에도 그 기운이 없으며, 목(木)은금(金)에 의한 강한 극(剋)에 의해 희신의 역할을 하기 어렵다. 또 토(土)는 금(金) 기운을 생조하므로 한신임에도 기신 정도로 좋지 않은 기운이며, 기신인 수(水)의 기운은 오히려 금(金)을 설기하는 힘이기 때문에 화(火) 식상과의 관계에 따라서는 오히려 좋은 흐름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기운이다.

3. 편재 기토와 편인 계수는 명식에 큰 영향을 주기는 어렵다. 초년의 경신대운은 좋지 않은데 비해, 기미대운은 지지의 미토(未土)가 묘목(卯木)을 묘미합(卯未合)으로 묶어 묘유(卯酉沖)을 무력화시켜 좋은 대운이다. 다음 무오대운은 무계합화(戊癸合火)로 바뀌어 오화(午火)와 함께 강력한 식상대운을 만든다. 임철초의 해석대로 병진대운에서 지지 진토(辰土)가 유진합금(酉辰合金)으로 금 기운이 강하게 되어 좋지 않으며, 다음 대운인 을묘대운은 다시 신유월주와 천충지충하여 좋지 않다. 

4. 이 명식의 경우 월주를 차지하고 있는 금(金) 관성이 목(木) 일주를 천충지충하고 있는 모양새로, 을묘일주임에도 신약(身弱)한 명식이다. 이 경우 지지를  합으로 해묘합과 묘술합으로 묶을 수 있는 해수(亥水) 술토(戌土)가 필요하나, 대운에서 그 흐름이 없거나 말년에 들어오는 것이 아쉽다.

 

 

2. 사주 여덟 글자가 모두 극하고 충하는 경우

 

"천간은 갑을목(甲乙木)과 경신금(庚辛金)이 서로 극하고, 지지는 사해(巳亥)와 자오(子午)의 충으로 천지교전의 형상이다. 초여름 사월(巳月)에 태어나 사주에 화(火)가 왕성하고 수(水)는 쇠약하니, 일주를 생하는 인수(印綬)인 수(水)는 자신을 생해주는 관성인 경신금(庚辛金)이 있어 기쁘지 아니하다 할 수 없다. 하지만 이는 경신금(庚辛金)이 사오화(巳午火)에 앉아 있어 해자수(亥子水)와는 전혀 관계가 없음을 모르고 하는 말이다. 사오화(巳午火)의 극을 받은 경신금은 자수(子水)와 해수(亥水)를 도와줄 수 없고, 자수(子水)와 해수(亥水) 또한 사오화(巳午火)로부터 충(沖)을 당하니 말 그래도 극함과 설기가 번갈아 일주를 괴롭히는 형상을 이룬다. 이와 더불어 초운 또한 수의 지지를 만나지 못했으니, 그 고통은 말할 수 없어 세 명의 처와 네 명의 자식을 잃었다. 정축운에 이르러 자수와 합을 이루어 떠나가니 화를 설하여 어둡게 만들고 금을 생하여 한가지도 이루지 못하고 죽고 말았다."

 

1. 갑자(甲子) - 을해(乙亥)와 신사(辛巳) - 경오(庚午)가 대립된 형태의 명식이다. 우선 명식에서 가장 강한 힘은 월령을 차지한 화(火)의 기운으로, 갑목과 을목의 생조까지 더해진다. 이 화(火) 기운에 대응하는 자수(子水)와 해수(亥水)를 생조하는 힘인 천간의 경금(庚金)과 신금(辛金)은 지지에 화(火)를 두어 극(剋) 당하고 있으며, 갑을목으로 부터 충(沖) 당하고 있으므로 그 힘이 매우 약하다. 전체적으로 화(火) 식상이 강한 신약 명식이다. 

2. 식상이 강한 신약명식은 비견 - 인성이 용신이 된다. 용희신은 수목(水木)이다. 이 명식에서 만약 천충지충이 없었더라면, 연-월지와 일-시지의 흐름은 관성-인성-비견-식상으로 이어지는 상생의 흐름이 될 수 있었다. 그러나 천간은 서로 상극하고, 지지는 서로 상충하는 모양새로 일간의 갑목은 자수와 해수의 생조를 받는 것도 힘들고 양옆의 경금-신금으로부터 극도 두렵고,, 사화와 오화의 설기도 심하다. 명식의 균형은 일간을 보호하거나 상관을 극제할 수 있는 힘들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명식에서 가장 중요한 힘은 수(水) 인성이다.  

3. 초년의 경진대운에서 진토(辰土)는 습토이기도 하고, 자진합수(子辰合水)로 길하다. 기묘대운에서 묘목(卯木)은 해묘(亥卯) 반합으로 나쁘지 않다. 그러나 무인대운에서 지지는 화국을 이루어 좋지 않은 흐름이다. 정축대운의 축토(丑土)는 지지를 해자축(亥子丑)으로 수국(水局)으로 만드는 용신대운으로 얼핏 좋은 대운으로 보이나, 이렇게 강력한 수국(水局)의 힘은 원국 내 한신인 화(火) 기운을 완전하게 없애버린다. 이로 인해 금 관성의 극이 강력해지는 것이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