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3. 길흉(吉凶) _ 희신(喜神)과 기신(忌神)의 역할_1

국건사 2023. 6. 22. 07:59

길(吉)

 

 何知其人吉 _ 하지기인길 _ 그 사람이 어찌 길한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喜神爲輔弼 _ 희신위보필 _ 용신이 희신의 보살핌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 임철초의 설명 중에 일부 용희신에 대한 설명은 잘못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주원국을 구성하는 오행은 용신(用神), 희신(喜神), 기신(忌神), 구신(仇神), 한신(閑神)으로 나누는데, 원국의 균형을 위해 가장 중요한 힘이 용신이며 이 용신을 돕는 힘이 희신이고 용신을 극하는 힘이 기신이 되고 희신을 극하는 힘이 구신이 된다. 한신은 기신을 극하는 힘이면서 동시에 용신을 설기하는 힘이므로 개념적으로는 중립적인데, 한신이 좋은 역할을 하는 지, 그렇지 않은 지에 대해서는 사주원국의 구조를 따져봐야 한다. 이상의 개념으로 원국의 신약, 신강을 따져 용신이 정해지면 나머지는 생극관계에 의해 정해지는 것인데, 실제 사주명식의 통변에서는 다양한 격국(格局)과 형상(形象)이 있고, 용신과 희신을 정하는 것에 가끔은 이 생극관계에 의해 정해지지 않는 것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희신이란 용신을 보좌하고 일주를 돕는 신(神)을 말한다.
무릇 사주팔자 중에는 우선 희신이 있어야 한다. 그리하면 용신이 세력이 있게 되어 일생 동안 길함은 있되 흉함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희신은 곧 길신이 된다. 만약 사주에 용신은 있으나 희신이 없는 경우 세운에서 기신을 만나지 않는다면 해가 없을 것이지만, 일단 기실을 만나면 반드시 흉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무토(戊土)일주가 인월(寅月)에 태어났는데 신왕하여 살(殺)인 인중갑목(寅中甲木)을 용신으로 삼는다면, 기신은 틀림없이 식상인 경신(庚辛)과 신유(申酉)의 금(金)이 될 것이다.
이때 일주의 원신인 토(土)가 두터우면 재성인 임계(壬癸)와 해자(亥子)의 수(水)를 희신으로 삼아야 할 것이니, 기신인 금(金)이 수(水)를 보면 이를 탐하여 생하느라 용신인 목(木)을 극하러 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일주의 원신인 토(土)가 엷으면 인성인 병정(丙丁)과 사오(巳午)의 화(火)가 희신이 될 것이니, 기신인 금(金)이 화(火)를 보게되면 극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여 이 역시 용신인 목(木)을 극하러 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무토(戊土) 일주가 인월(寅月)에 태어났는데 신약하여 인중병화(寅中丙火)를 용신으로 삼는다면 천간에 화(火)가 투출하는 것을 반기는데, 이때 재성인 수(水)는 기신이 될 것이며 희신은 비겁인 토(土)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일주의 왕약(旺弱)에 따라 관성을 용신으로 삼느냐 인성을 용신으로 삼느냐가 구별되니, 이에 따라 희신도 구분되어 정해지게 된다.
관성을 용신으로 삼는 것은 신왕하다는 말이니 가히 재성이 희신이 된다.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 것은 신약하다는 말이니, 관성이 있어도 용신 다음으로 비겁이 희신이 된다.
그 비겁으로 하여금 재성을 극하여 떠나보내게하면, 곧 용신인 인성은 손산을 입지 않게 되고 관성에도 도움이 없게 하려는 의도이다. 

 

만약 사주원국에 용신은 있는데 희신은 없다고 하더라도 용신이 월령을 잡아 당령했다면 그 기상은 웅장하고 대세는 견고하고 사주가 편안하고 화평할 것이며, 또한 용신이 일주 옆에 바짝 붙어 있으면서 사주의 다른 신들과 서로 다투거나 시기하지 않는다면 기신을 만난다고 하더라도 흉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만약사주원국에 희신은 없고 기신이 있는데, 기신이 지지에 감추어져 있거나 혹은 천간에 나타나 보이거나, 기신이 용신에 바짝 붙어 있거나 혹은 기신이 사주의 다른 신들과 서로 다투고 시기하거나, 혹은 용신이 월령을 얻지 못했거나, 혹은 세운에서 기신을 이끌어 나타내 사주원국의 기신을 도와 일으킨다면, 이런 것들은 나라 안에 간첩이 있어 바깥의 도둑들과 내통하여 안팍에서 협공해 오는 것에 비유할 수 있으니 그 흉함을 즉시 보게 될 것이다.
이상과 같이 무토(戊土) 일주를 예로 들어 설명하였으니 다른 것들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추론하면 될 것이다.

 

 

1. 인성이 용신이고 비겁이 희신인 경우

 

"무토가 초봄인 인월(寅月)에 태어나 허(虛)하다. 살(殺)은 왕(旺)한데 재성인 자수까지 만났으니 인성인 병화를 용신으로 삼는다.
반가운 것은 이 재성이 인성과 서로 떨어져 있다는 것이니, 재생살(財生殺) - 살생인(殺生印) - 인생신(印生身)으로 생하고 생함에 어그러짐이 없다는 것이다. 더욱 묘한 것은 미시(未時)에 태어나 비겁이 일주를 돕는 희신이 된다는 것이니, 사주가 순수하여 주인과 부하가 마땅함을 얻었다. 따라서 일찍이 과거에 장원급제하였고, 일생동안 길함은 있으나 흉함이 없었다. 벼슬은 관찰에 이르렀고 벼슬에 물러난 후에도 자연을 벗삼아 여유롭게 이를 즐겼고, 아들 여섯은 모두 과거에 합격하였으며, 부부는 서로 존경하였으며 수명이 팔순을 넘겼다."

 

1. 무토일간이 시지 미토에 뿌리를 두고 천간에 기토의 방조와 병화의 생조가 있다. 실령 - 실지 - 실세하여 신약한 명식이지만, 무토일간은 재관을 사용할만한 힘을 가졌다.

2. 반면에 편관은 일지, 월지를 차지하고 연간으로 투간되었고, 연지 자수의 생조까지 있다. 이 명식에서 가장 강력한 힘이다.

3. 명식의 구조는 임철초의 설명대로 재생관, 관인상생, 인생신으로 이어지는 연주상생의 구조를 갖는다. 신약하여 용신을 화토(火土)로 삼는데, 대운의 흐름도 더할나위 없이 좋다. 명식 내의 관성, 인성, 비겁이 모두 지지에 뿌리를 둔 강한 힘이고 연주상생되고 있기 때문에 기신인 수(水) 재성도 크게 두렵지 않은데다, 목(木) 관성이 강해지는 것을 가장 꺼리는데 대운을 살피면 목(木)운은 거의 오지 않는다. 거기에 대운의 간지조합도 경오(庚午)대운을 제외하면 상생되는 힘들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원국과 대운의 흐름이 모두 자연스럽게 흐른다고 보인다.

4. 억부상 인성이 용신이면 관성이 희신이 되는데, 이런 명식의 경우에 임철초는 인성이 용신 - 비겁이 희신으로 설명한다. 개인적으로 용희신을 인성-비겁으로 보고 있다. 

 

 

2. 살이 용신이고 재성이 희신인 경우

 

"이 명조는 겨울의 차가운 금(金)이 화(火)를 반기는 형상이다. 시지(時支)에 인목이 있어 병화가 생(生)을 얻으니 화(火)는 불꽃이 있다 하겠다. 따라서 살(殺)과 재성(財星)을 쓰려고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우선 일주가 왕해야 한다.
묘한 것은 연지(年支)에 녹왕(祿旺)인 신금이 있고 세 개의 인성이 일주에 바짝 붙어 있으며, 더욱 묘한 것은 해수가 월령을 잡아 신금이 해수를 생하느라 인목을 충하는 것을 잊어버린다는 것이다. 사주에 화(火)가 없다면 토(土)는 얼고 금(金)은 차가울 것이고, 목(木)이 없다면 수(水)는 왕하고 화(火)는 허할 것이니, 화(火)는 용신이 되고 목(木)은 희신이 되는데 이 둘 중 하나라도 없어서는 안된다.
따라서 이 사람은 평생을 흉하고 험한 일을 당하지 않고 살았으니,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였고 벼슬길이 부침없이 평탄하였으며, 자식들도 잘되었고 수명은 팔순을 넘었다."

 

1. 경금일간이 일지에 인성 진토를 두어 득지하였다. 인성은 시간과 월간에 투출하여 경금을 생조하며, 연지에 신금이 경금의 뿌리가 되어준다. 실령하였지만, 득지하고 득세하여 신강한 명식이 된다. 

2. 신강한 명식의 경우 비겁, 인성을 제외한 나머지의 힘들이 얼마나 힘을 갖추었는지를 따져보는 것이 명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먼저 월령을 차지한 해수는 천간에 투간되는 못하였지만, 연지 신금의 생조로 인해 나름대로 힘을 갖추었다. 인해합은 인신충도 있으므로 크게 고려할만한 대상이 못된다. 연간의 병화는 멀리 시지의 인목에 뿌리를 두고 생조를 기대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모양새는 아니다. 이 명식에서 가장 약한 힘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시지의 인목도 큰 힘을 가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3. 임철초는 화목(火木)을 용희신으로 보았는데, 일반적으로는 수목(水木)이 용희신이 된다. 관성을 용신으로 잡으려는 경향이 강한 것은 시대적인 필요에 의힌 것이라고 보는 것이 좋겠다. 이 명식의 경우 화(火) 한신의 경우도 목(木)과 함께 힘을 갖춘다면 명식에 도움이 되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 화(火)는 강한 토(土) 인성을 생해주므로 명식의 균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대운은 초년의 경자(庚子) - 신축(辛丑)대운은 좋지 않다. 임인(壬寅) - 계묘(癸卯) - 갑진(甲辰)대운 좋은 대운이다. 을사(乙巳)대운에서 을목은 을경합(乙庚合)되어 좋지 않은 대운이 된다. 반면에 병오(丙午)대운이 되면 화(火)의 기운이 토(土)로 인화(引火)되는 것과 금(金)을 극(剋)하는 기운이 팽팽한 균형을 이룰만한 힘이된다. 반면에 정미(丁未)대운은 토금(土金)의 힘이 더욱 왕성해지는 대운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