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상담사례

수 식상이 강한 사주

국건사 2022. 10. 28. 09:54

젊은 여자의 명식이다.

 

 

우선 원국을 살펴본다. 경자일주로서 일지, 월지에 자수, 해수를 두고 임수가 시간에 투출했으니 식상의 기운이 매우 강하다. 월지 해수는 을목, 갑목의 뿌리까지 되어주어 식상-재성의 흐름이 좋다. 다만 오화 정관과 술토 편인이 고립된 모양새인 것이 아쉽지만, 오화와 술토는 멀리있어 힘들기는 하지만 반합하여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있는 것 같다.

경금 일간 주변은 수-목의 기운이 강하여 일간의 힘은 매우 약하다. 고전에서 해월 경금은 무토, 병화를 반긴다고 하였는데 억부상은 무토, 조후상으로도 병화가 필요한 것 같다. 특히 이 명식의 경우 경금 일간을 생조할 토기운의 인성과 식-재-관으로 연결할 수 있는 병화가 투출된 모양새가 좋아보이는데, 이 명식은 이 두 가지 기운이 매우 약하거나 고립되어 있는 모양새가 아쉽다.

흔히 경자일주를 두고 말을 잘하는 특징을 갖는다고 하였는데, 이 명식의 주인공은 매우 달변이라고 보기는 어려웠다. 이 경우 경자일주가 갖는 금수쌍청으로 기민하고, 영리한 성격이라기 보다는 수 식상의 기운이 과다한 성격에 가까운 것 같다. 수 식상은 가장 창의적인 식상이지만, 과다하게 될 경우 식상 중에 가장 내적 갈등이 심하고, 감정 조절에 미숙한 경우가 많다. 을목이 을경합으로 경금에 힘을 실어주면서 해수에 뿌리를 내리고 있고, 갑목은 을목의 터전이 되어주는 모습 (등라계갑)은 좋으나 적천수에서 을목에 대해 "기운이 약하고 습한 땅에 있다면 말(오화)을 타고 있어도 걱정스럽다"는 말처럼 이 원국 내에서 을목이 강한 힘을 갖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우선 용희신은 화토의 기운으로 본다. 명식은 경금이 임수를 옆에 두어 맑은 기운이 도드라지지만, 식상의 힘이 강하므로 균형을 위해서는 인성인 토의 기운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 같다. 약한 일간 경금의 힘을 도와주는 금의 기운도 좋고, 힘이 약한 오화를 지원하는 화의 기운도 좋다. 식상생재가 잘 되어있는 원국인 만큼 과도한 식상을 제어하고, 목 재성을 설기하는 관성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보인다. 

원국에서 일지, 월지에 수 식상을 두었고 그 식상이 도화, 월공 - 천덕, 문창의 신살과 12운성은 사 - 병을 두었다. 수 식상의 창의력으로 많은 사람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모습으로 보인다. 일간이 약한 것이 조금 아쉬우나, 일간 경금을 돕는 을목이 옆에 있어 버틸만하다. 관성 오화는 고립되었지만 멀리 술토와 합을 하고 임수와는 암합을 하므로, 언제든지 대운 - 세운을 만나 화의 세력을 만들 수 있다. 이 사주의 주인은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 큰 걱정없이 서울에 있는 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무난히 취직을 하여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원국의 적절한 균형이 좋은 사주의 예라고 보인다.

 

 

대운의 흐름은 아주 좋다. 11 계유대운, 21 임신대운이 비교적 원국에는 크게 유리하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금 - 토 - 화의 기운으로 81 병인대운까지 흐른다. (직접 사주를 본 사람 중에 가장 좋은 대운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대운의 천간-지지도 전반적으로 계두, 절각됨 없이 무난하게 흐르는 점도 좋은 것 같다. 

 

 

현재는 21 임신대운을 지나고 있다. 임신대운은 강한 수의 기운이 더욱 강화되는데, 신금은 자신합수를 해서 용신이 한신으로 바뀌는 모습이 좋지 않다. 원국만 보았을 때는 술토 - 해수가 큰 힘을 발휘한다고 보기 어려운데, 임신대운의 신금이 들어오면 신금-해수-술토의 역마의 힘이 강화된다.

이 대운에서 2022년 임인년은 좀 특이한 모습이다. 임수가 거대한 힘을 이루고, 신금까지 자신합수되어 식신의 힘이 더욱 왕성해져 억부상 좋지 못하다. 지지는 인오술 화국이 되어, 천간으로 투출되지는 않으나 관성이 세력을 이룬다. 다만 임수의 강력함으로 인해 관성이 큰 힘을 발휘하기는 어렵다. 사회적으로 해석하면 조직이나 직장 내에서 심적인 갈등 (수 식상 과다) 이나 자신이 바라는 직무의 불만족 (인-신의 권력욕) 으로 인해 다른 자리로 이동하는 것을 바라게 되는 등 (역마)의 일이 벌어질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 같다.

 

 

31 신미대운은 아주 좋다. 신금은 신약한 사주에서 일간을 돕는 좋은 힘이며, 지지의 미토가 조후적으로나 억부상으로나 이 명식에서는 가장 귀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다. 31 정미대운은 세운의 흐름도 아주 좋은데, 특히 개인적으로는 2025년 을사세운을 좋게 보고 있다. 을목은 을경합금 구신이 한신으로 바뀌며, 사화는 사오미 화국을 이루어 수 식상과 대등한 힘을 이룬다. 

'사주상담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성과 관성이 왕성한 사주  (1) 2022.11.04
재다신약 사주의 실례_1  (0) 2022.10.31
식신과 편관이 합을 하는 여자 사주  (2) 2022.10.25
극신강과 전왕사주  (2) 2022.10.24
수 기운이 많은 사주 _ 2  (0) 2022.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