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지위(地位) _ 희용유정 정기신족(喜用有情 精氣神足) _ 사주에 막힘이 없다 _ 2

국건사 2023. 7. 22. 11:45

4. 인성이 왕한데 재성이 있는 경우 (印旺有財)

 

무토가 오월(午月)에 태어났다. 비록 사주에 편관이 왕(旺)하다고는 하지만 인성이 너무 많으니 목(木)은 화(火)의 세력을 따라가게 되고, 화(火)는 반드시 목(木)을 불살라버리게 될 것이다. 한 점 해수로는 목(木)을 생해주고 화(火)를 극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겠다.
계수운으로 바뀌자 정화를 극(剋)하고 갑목을 생(生)하니 연달아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였고 재상이 되어 이름난 곳을 다스렸다. 신금운에는 병화와 합(合)을 하니 벼슬길이 순조롭게 이루어졌으나, 축토운으로 바뀌자 수(水)를 극하니 병을 아뢰고 벼슬을 그만두었다.

 

1. 무토일간이 월주에 무오를 두었고, 시간의 정화도 있어 화(火)의 강력한 생조를 받는다. 연지의 해수는 인해합(寅亥合)이 있으나, 강력한 화(火)의 극을 버티기 어려워 고립의 형상이나, 다행인 것은 오화 - 정화와의 암합으로 완전히 힘을 잃지는 않았다. 목(木) 역시 시지와 일지의 인목이 시간의 갑목으로 투간하였으므로 강한 힘을 갖지만, 무토일간을 극하기 전에 화(火)로 인화되어 버린다. 목(木)과 화(火)의 유통이 이 명식을 대표하는 힘으로, 신강한 명식이 된다. 지지의 합(合) 역시 이 목화(木火)의 기운으로 향한다. 

2. 용희신은 수금(水金)이 된다. 다만 수(水)가 너무 강하게 들어와 목(木)을 생조하고 화(火)를 극해버리게 되면 좋지 않을 수 있겠다. 대운에서 계묘(癸卯) - 임인(壬寅)은 굉장히 좋은 재생관 - 관인상생을 만드는 대운이다. 위 설명에서 축토운으로 바뀌어 수(水)를 극하게 되어 좋지 않은 대운이 되었다고 하였는데, 축토가 그 정도의 힘을 작용할 수 있었는지는 의문이다. 

 

 

5. 인성은 약한데 재성이 있는 경우 (印衰有財)

 

갑자(甲子) 일주가 늦은 봄인 진월(辰月)에 태어났다. 목(木)은 여기가 있고 일지에 인성을 깔고 앉았다. 관성이 천간에 맑게 투출했고, 자수와 진토는 합(合)을 하여 인수국(印綏局)을 이루니 유정하다 하겠다.
더욱 묘한 것은 운이 동북의 수목(水木)의 지지로 달린다는 것이다. 전시에 합격했으나 다만 불만스러운 것은 자미(子未)로 인성을 깨뜨려버리는 것이라 벼슬길이 막히는 것을 면할 수 없었으니, 늙도록 학생들을 가르치는 직무에만 종사하였다.

 

1. 갑목일간이 일지에 정인 자수를 두어 득령하였다. 명식에서 자수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긍정적인 힘은 일지와 월지가 자진합을 한다는 점인데, 이 자진합(子辰合)이 합화(合化)되는지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진토 자체가 목(木)의 뿌리가 되는데 손색이 없는 힘으로 본다. 특히나 이 명식에서 가장 강한 힘은 토(土) 재성으로 이 토(土)의 극이 강한게 작용하여 자수가 고립이 될 수 있는 형상인데, 신약한 갑목일간으로서는 이 자진합(子辰合)이 매우 귀하다. 

2. 강한 토(土)의 생조가 있으므로 시간의 편관도 힘이 있다고 보인다. 반면에 연지의 식신 사화는 토(土)로 인화되는 것 외에 특별한 자신의 힘을 주장할만한 여력이 없다. 

3. 신약한 명식에 재성이 왕(旺)하므로, 용희신은 목수(木水)가 된다. 대운의 흐름은 대체적으로 좋은 흐름을 갖는다. 다만 이 명식의 경우 한신인 화(火)가 재성을 더욱 왕(旺)하게 해주어 좋지 않으므로, 초년의 정묘(丁卯)대운은 중립적이다. 다음 병인(丙寅)대운이 아마도 이 명식에서 가장 좋은 대운이 되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병화는 병신합(丙辛合)하여 용희신으로 바뀐다. 반면에 을축(乙丑)대운은 좋은 대운이 되었을 것으로 보이지만, 지지의 축토가 축미충(丑未沖)으로 토(土) 재성의 힘을 더욱 극성하게 만들어 좋지 않다. 또 갑자(甲子)대운 역시 갑목이 갑기합(甲己合)으로 토(土) 재성으로 변한다. 토(土) 재성이 강해져 인성을 극하는 것이 이 명식에서 가장 좋지 않은데, 이 명식의 힘을 긍적적으로 유지하는 자진합(子辰合)을 무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